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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행동 데이터 베이스에 의한 모델링

전문가 제언

자동차 운전행동에 관한 데이터베이스(data base, DB)는 도로, 차량, 신호시스템 등의 교통체계 구성요소에 전자·제어·통신 등 첨단기술을 접목시켜 교통 혼잡의 완화와 안전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의 개발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이 해설은 운전행동 DB의 개념과 이의 활용방법의 하나인 운전행동 및 커브 진입전의 속도 모델화의 사례를 소개한 것이다.

 

토요타 자동차는 고령 운전자의 사고율이 높은 교차로에서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실증 실험을 시작했다고 밝혔다(2013). 실증 실험에서는 고령 운전자의 차량에 드라이브 레코더를 통해 교차로에서의 운전 행동 모델의 특성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고령 운전자의 안전을 위한 시스템을 마련한다고 한다.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인간행동 맞춤형 생활환경 창출 시스템 기술 개발을 위한 여러 종류의 자료 및 이에 대한 DB의 구축이 필요하다. 자동차 운전에서 안전한 운전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운동행동계측용 차량에 의한 운전행동 DB구축은 필수적이다. 이에 관한 참고자료는 ”운전행동 DB의 구축과 이의 응용“, 시스템/제어/정보, Vol.55, No.1(2011, 일본어) 등이 있다.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의 보고서 ‘고령화 사회가 자동차산업에 미치는 영향’ 에 따르면 2020년 기준으로 운전면허 소지자 중 65세 이상의 고령자가 233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교차로에서의 운전준비행동의 모델화 연구는 고령 운전자를 위한 안전도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ITS의 개발과 실용화는 교통사고 및 감소와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이 러한 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운전행동 DB의 구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국내에서도 이에 관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나 실 제 적용에 따른 신뢰성에는 아직도 검토의 여지가 많으며, 운전의 안전 도 향상을 위해서는 이에 관한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저자
Sato, T.; Takahashi, A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4
권(호)
68(3)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50~54
분석자
김*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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