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행동 데이터 베이스에 의한 모델링
- 전문가 제언
-
○ 자동차 운전행동에 관한 데이터베이스(data base, DB)는 도로, 차량, 신호시스템 등의 교통체계 구성요소에 전자·제어·통신 등 첨단기술을 접목시켜 교통 혼잡의 완화와 안전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의 개발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이 해설은 운전행동 DB의 개념과 이의 활용방법의 하나인 운전행동 및 커브 진입전의 속도 모델화의 사례를 소개한 것이다.
○ 토요타 자동차는 고령 운전자의 사고율이 높은 교차로에서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실증 실험을 시작했다고 밝혔다(2013). 실증 실험에서는 고령 운전자의 차량에 드라이브 레코더를 통해 교차로에서의 운전 행동 모델의 특성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고령 운전자의 안전을 위한 시스템을 마련한다고 한다.
○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인간행동 맞춤형 생활환경 창출 시스템 기술 개발을 위한 여러 종류의 자료 및 이에 대한 DB의 구축이 필요하다. 자동차 운전에서 안전한 운전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운동행동계측용 차량에 의한 운전행동 DB구축은 필수적이다. 이에 관한 참고자료는 ”운전행동 DB의 구축과 이의 응용“, 시스템/제어/정보, Vol.55, No.1(2011, 일본어) 등이 있다.
○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의 보고서 ‘고령화 사회가 자동차산업에 미치는 영향’ 에 따르면 2020년 기준으로 운전면허 소지자 중 65세 이상의 고령자가 233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교차로에서의 운전준비행동의 모델화 연구는 고령 운전자를 위한 안전도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 ITS의 개발과 실용화는 교통사고 및 감소와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이 러한 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운전행동 DB의 구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국내에서도 이에 관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나 실 제 적용에 따른 신뢰성에는 아직도 검토의 여지가 많으며, 운전의 안전 도 향상을 위해서는 이에 관한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 저자
- Sato, T.; Takahashi, A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4
- 권(호)
- 68(3)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50~54
- 분석자
- 김*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