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초음파를 이용하는 항균 요법

전문가 제언



 

초음파에 대한 흥미는 1770년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현재는 소나로 바다 깊이 측정, 어군 탐지, 고래 탐지, 잠수함 탐지 및 체내의 종기나 담석 발견과 치료와 심장 운동 조사 등에 쓰이며, 뼈 절단에서 약품전달 촉진까지에 이르는 여러 의학 연구로 파급되고 있다. 그리고 우리가 흔히 보는 초음파 가습기, 보석과 정밀 부품 및 안경 등의 세정용 초음파 세척기 등에도 쓰인다.

 

초음파의 항균 응용은 일반적으로 초음파가 조류인 해캄을 죽일 수 있는 것이 실증된 1927년에 시작되었다. 초음파는 활성산소를 만드는 SS(SonoSensitizer)를 활성화시킨다. SS는 초음파-매개 항균치료법인 SACT(Sonodynamic Antimicrobial ChemoTheraphy)에서 표적 미생물세포에 선택적으로 전달되며 미생물 세포를 죽일 수 있게 활성화된다. SACT의 치료 잠재력은 2010년대 초반에 분명해졌다.

 

플루오로키놀론계 항생제와 SACT가 작용하도록 적정수준의 초음파와 같이 쓰면 MDR 내성균과 생체 필름을 근절할 수 있다. 이런 능력에 바탕을 두고 초음파는 식품산업의 제독으로부터 몸에 심은 의료장치의 항생요법까지 다방면의 항균 전략에 쓰인다. SACT는 여러 질병치료에 쓸 수 있을 것이고, 요즘 세계적으로 큰 파문을 일으키고 있는 에볼라 바이러스 퇴치에 적용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기술은 국반과학기술에서 매우 중요한 기술 부문인 화생방 기술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곧 바이러스와 세균 등의 각종 병원균이 포함되는 미생물 작용제에 감염된 환자의 보호와 치료에 쓸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생물학 작용제에 오염된 사람을 제독하는데 매우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우리나라에서도 초음파 가습기, 세척기, 플라스틱 용접기 등은 오래 전에 소개되었다. 항균력에 관심을 둔 연구와 직접 치료에 이용한 작업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SS를 채택한 SACT로서 각종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연구는 아직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저자
Frederick Harris, Sarah R. Dennison, David A. Phoenix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4
권(호)
20(7)
잡지명
Trends in Molecular Medicine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363~367
분석자
김*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