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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최종 조립라인에서 차체 표면 접착제 본딩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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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선진 제조업체는 이를 만족하기 위하여 최신 생산 공정, 경량화 설계 및 안전기준을 적용하는데 집중하고, 연료 소비량 개선, 친환경성, 안락한 승차감, 안전성 및 경량화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본문은 대량생산에 유용한 기술로 자동차 최종 조립라인에서 차체 표면 대체용 부속장치의 접착제 본딩(bonding)에 관해 설명한다.

자동차 조립라인에서 도장한 금속을 접착제를 사용하여 접합하는 공정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공정이다. 완전히 도장이 끝난 알루미늄 패널을 LRV(light rail vehicle)의 측면 판에 접합하는 공정은 1999년에 이미 개발되어 있었다. 또한 하이브리드 접합공법은 등가정적(quasistatic), 동적 및 충동적 조건에서 접합의 상승효과를 도모하고 있다.

본문에 2C-폴리우레탄 접착제를 사용한 5 가지 접합 시스템에 대하여 겹 이음 인장-전단 시험, ARCAN 시험, 고속 T-박리시험의 3가지 방법을 적용하여 기계적 특성을 조사하고, 또 FEM 기법을 사용하여 부하상태에서 접합부 시스템의 기계적 거동을 분석하였다. 2C-PU 접착제를 사용할 경우 강도 저하를 개선하기 위해 도장하기 전에 마스킹하는 방법과 접합할 표면을 레이저 어블레이션하는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한다.

경량화 설계는 신소재 또는 새로운 접착기술을 필요로 하며, 접착은 신소재 결합을 가능케 하고 접착 부품에 구조적인 장점을 제공한다. 일반 블라스트 판재의 경우 전단 강도는 17MPa로 가장 높게 나타나고, 은(silver) 금속 표면에 접착제 본딩의 경우 은 도장 층이 가장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자동차 회사들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친환경, 저연비 테마로 경량화 프로젝트를 수행하여야 한다. 특히 경량화 구조와 새로운 차량 구조를 위한 접착 기술의 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접착재료와 공정 개발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저자
L. Papadakis, M. Schiel, V. Vassilou, A. Loizou, K.Dilger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4
권(호)
18()
잡지명
Procedia CIRP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180~185
분석자
나*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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