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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고출력 엔진의 경량화 기술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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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경기의 대표적인 온로드 레이스(on road race)로는 그 유명한 포뮬러 레이스(Formula Race)의 최고봉인 Formula 1(F1)이 있으며, 오프로드 레이스(off road race)의 정점에는 전 세계 랠리(rally)의 결정판인 세계 랠리 선수권전(WRC: World Rally Championship)이 있다. 다만 WRC는 오프로드만 계속달리는 것이 아니고 도로 주행도 겸해서 한다. SUPER GT는 일본 자동차연맹(Japan Automobile Federation)에서 주최하는 투어링 자동차 경주 대회를 말한다.

 

SUPER GT 시리즈는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세계적인 GT(Grand Touring)대회로 2013년에는 한국에서 개최되었다. F1과 달리 양산차를 베이스로 한 SGT는 두명의 드라이버가 경기에 따라 300~500km를 주행하며 순위를 가린다. SGT용 엔진은 WRC 엔진을 바탕으로 1997년에 개발을 착수하였다. 개발 당시에는 WRC 엔진과 크게 다를 바 없었지만 서킷(Circuit)과 랠리(Rally)의 성능 요건 차이가 크기 때문에 연소효율도 높으면서 친환경적으로 개량하여 저회전 고토크형 엔진에서 고 회전 고 출력 형 엔진으로 진화되었다.

 

국내에서도 2000년대에 들어 모터스포츠가 차츰 관심을 끌고 있다. 한국자동차경주협회(KARA)가 1998년에 설립되었으며 자동차 경주장은 포장 서킷인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와 비포장 서킷인 춘천 모터파크 등 2곳이 상설로 운영되고 있다. 현재 군산에 세풍 서킷이 건설되고 있으며, 태백의 카지노 도시에 도 건설이 추진되고 있다. 한국 1999년 말 온로드와 오프로드만 존재하던 국내 모터레이스에 8월 평창에서 KOREA RALLY가 개최되고 이어 11월에는 국제 F3경주가 열려 최초로 유료 관객을 동원하였다.

 

모터스포츠 산업은 레저 스포츠로서의 흥미도 대단하여 관중 동원 면에서 올림픽이나 월드컵에 못지않다. 산업적인 측면에서 광고를 통한 자동차관련 회사의 홍보효과도 대단하여 경제 활성화를 유발하는 효과도 있다. 경주용 자동차를 통해서 최소의 출력으로 최대한의 효율적인 차체 디자인 및 엔진 설계를 통한 친환경적인 자동차 개발에도 많은 기여를 하고 있어 정책적인 육성을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저자
Bunji Toki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4
권(호)
68(9)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56~61
분석자
심*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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