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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부가압에 의한 ADC12합금다이캐스팅의 피로강도 향상

전문가 제언

전문가 제언

 

본 연구는 ADC12 Al다이캐스팅의 두꺼운 부위에 국부가압을 작동시켰을 때의 내부결함의 억제와 피로강도에의 영향을 조사한 것으로 실제 공업부품 생산에의 적용에 관하여 고찰한 것이다.

 

국부가압에 의한 피로강도 개선의 요인을 정리하면 두꺼운 시험편의 중앙부위에서 개선효과가 큰 것이라 하겠으며 이는 파괴기점으로 되는 조대한 주조결함의 억제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반응고 상태에서 유동할 때 공정 Si가 분산되어 입계의 응력집중이 완화됨에 따라 기지의 강화도 기대되었다. 또 응고조직, 최대결함사이즈, 경도에 명확한 차이가 없는 표면부근의 피로한도가 향상되므로 응고 완료후의 소성유동 등에 의한 미세결함의 저감 등이 효과에 미칠 가능성이 있다하겠다. 그리고 10이하의 미세결함의 차이를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은 금후의 과제가 되겠다.

 

ADC12종은 Al-Si-Cu계 합금으로 기계적 성질, 피삭성 및 주조성이 우수하여 다이캐스팅용의 대표적인 합금으로 자동차부품을 중심으로 사용되고 있다. Mg이 불순물로 0.3%까지 허용되고 있으며 Mg이 적은 경우 충분한 경도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원료선택에 유의하여야하며, 국내자동차산업도 세계적인 수준이므로 고품질의 우수한 자동차를 많이 수출하려면 다이캐스팅기술개발에 더욱더 박차를 가하여야 하겠다고 사료된다.

 

저자
Ryusuke Izawa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4
권(호)
86(4)
잡지명
鑄造工學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94~300
분석자
김*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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