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부가압에 의한 ADC12합금다이캐스팅의 피로강도 향상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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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제언?
○ 본 연구는 ADC12 Al다이캐스팅의 두꺼운 부위에 국부가압을 작동시켰을 때의 내부결함의 억제와 피로강도에의 영향을 조사한 것으로 실제 공업부품 생산에의 적용에 관하여 고찰한 것이다.
○ 국부가압에 의한 피로강도 개선의 요인을 정리하면 두꺼운 시험편의 중앙부위에서 개선효과가 큰 것이라 하겠으며 이는 파괴기점으로 되는 조대한 주조결함의 억제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 반응고 상태에서 유동할 때 공정 Si가 분산되어 입계의 응력집중이 완화됨에 따라 기지의 강화도 기대되었다. 또 응고조직, 최대결함사이즈, 경도에 명확한 차이가 없는 표면부근의 피로한도가 향상되므로 응고 완료후의 소성유동 등에 의한 미세결함의 저감 등이 효과에 미칠 가능성이 있다하겠다. 그리고 10㎛ 이하의 미세결함의 차이를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은 금후의 과제가 되겠다.
○ ADC12종은 Al-Si-Cu계 합금으로 기계적 성질, 피삭성 및 주조성이 우수하여 다이캐스팅용의 대표적인 합금으로 자동차부품을 중심으로 사용되고 있다. Mg이 불순물로 0.3%까지 허용되고 있으며 Mg이 적은 경우 충분한 경도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원료선택에 유의하여야하며, 국내자동차산업도 세계적인 수준이므로 고품질의 우수한 자동차를 많이 수출하려면 다이캐스팅기술개발에 더욱더 박차를 가하여야 하겠다고 사료된다.
- 저자
- Ryusuke Izawa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4
- 권(호)
- 86(4)
- 잡지명
- 鑄造工學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94~300
- 분석자
- 김*규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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