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뎅기열 바이러스의 비구조 1 단백질: 위험과 이득

전문가 제언

뎅기열 바이러스(DENV: DENgue Virus)는 네 종류가 있다. 숲속 모기로 감염되며 사람에게 급성열병을 일으킨다. DENV 감염은 열대와 아열대 지방의 수십 억 명에게 영향을 미치는 세계적으로 중요한 보건문제이다. 해마다 수십 억 명이 감염되고 수천 명이 죽는다. 사망률은 입원환자의 약 10%이고 입원하지 못한 환자는 약 30%나 된다. 그러나 아직 상용 백신이 개발되지 않았다.

 

지구 온난화 탓인지 2013년 제주도에서 숲속 모기가 발견됐고, 2014년 여름에 일본에서 뎅기열 환자가 60여 명이나 발생해 일본 방역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우리나라에서도 언제 감염환자가 발생하게 될 지 알 수 없다. 생물학 작용제의 하나로 분류되고 있는 DENV는 화생방전과 생화학 테러리즘에 쓰여 엄청난 피해를 낼 수 있다. 이에 대비한 통제전략을 개발하여 국방과학기술의 발전에 기여할 필요가 절실하다.

 

NS1 단백질은 4종의 DENV에서 가장 잘 보존되는 단백질이다. NS1을 표적으로 써서 DENV 복제를 저해할 수 있다. 자가면역 반응발생은 NS1 단백질을 항-DENV 백신용 표적으로 쓰는 데 관심이 커지게 한다. 재조합 단백질이나 DNA 백신에 바탕을 둔 NA1-의존 보호면역 생성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항-DENV 백신 개발에 관심을 두게 한다.

 

단백질 구조와 면역학적 특성 및 재조합 NS1 단백질 생산기술은 치료약품과 백신 개발에 도움이 될 것이다. 뎅기열에 대한 새 예방 접근법 개발 및 기업과 연구소의 연구가 긴급하게 필요하다. DENV NS1 단백질은 질병을 통제하고 혁신적이고 안전하며 효과적인 접근법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한 기업에서 세계 최초로 뎅기열 4개 혈청형 모두에 효과를 나타내는 후보 백신의 3상 임상시험에서 1차 목표에 성공적으로 도달했다고 한다. 그러나 열대나 아열대 지방에서 주로 발생하는 특성 때문인지 DEMNV의 작용기제나 항-DENV 백신용 표적에 대한 연구는 널리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저자
Jaime Henrique Amorima, Rubens Prince dos Santos Alvesa, Silvia Beatriz Boscardinb, Luis Carlos de Souza Ferreiraa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4
권(호)
181()
잡지명
Virus Research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53~60
분석자
김*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