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시연과 마케팅 전략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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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료전지 자동차는 전기자동차가 가야할 궁극의 방향이라고 여겨진다. 배터리 전기자동차와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전기자동차는 우수한 성능을 갖는 배터리가 개발되어 많은 진전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배터리의 성능과 충전시간의 단축 등 많은 진전이 있음에도 전문가들이 보는 견해는 연료전지 자동차가 나오는 과정에서 전단계의 기술경로라고 말하기도 한다.
○ 중국의 연료전지 자동차 기술은 시작이 좀 늦게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연료전지관련 문헌은 중국학자들의 기고가 꽤 많은 것으로 보고 있는데, 이 분야의 연구자들의 숫자와 늦지만, 거세게 밀어붙이는 중국적인 힘으로 빠르게 선진 대열에 나올 것으로 보인다. 연료전지 자동차의 R&D는 시제품의 운전시범이 관련기술을 평가 분석하며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기술 수준으로 올라가는 중요한 시험과정이다.
○ 연료전지 자동차의 운전시범은 연료전지 스택, 모터, 컨트롤 시스템, 수소 저장 시스템의 공급과 안정성, 차량설계 및 운전모드 등 관련 전문가들이 데이터 분석과 평가를 유기적으로 시행하는 과정이다. 이 단계를 발전시켜 코스트를 저감하고 복잡성을 줄이는 기술개선과 시장진입을 위한 정부 지원 정책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고 교육과 홍보를 추진해야한다.
○ 이 글에서 보는 중국에서 하는 시연을 위한 연료전지 자동차의 숫자는 적지 않아 보인다. 국내에서 보는 연료전지 자동차의 시연은 중국처럼 숫자가 많아 보이지 않는데, 연료전지 자동차의 시장진입을 공표한 현대자동차가 좋은 성과를 이루기를 성원한다. 연료전지 연구는 두산, LG, 삼성 등 대기업에 이어 중견기업들도 속속 출사표를 내고 있다. 아직 연료전지 설치비가 높아 시장규모가 크지 않지만 매년 20~30%씩 빠르게 성장해 잠재력이 높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중견기업 에스에너지, 퓨얼셀파워 등이 연료전지 부문에서 전국적으로 수주하고 있다.
- 저자
- Weiqun Han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4
- 권(호)
- 39()
- 잡지명
-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3859~13872
- 분석자
- 손*목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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