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에너지물질 충격감도와 양자화학 유도 인자들 간의 상관관계

전문가 제언

흔히 고폭화약이나 추진제로 불리는 에너지물질들은 성능에 못지않게 감도가 중요한 요소이다. 에너지물질의 성능을 증대시키면 외부 자극에 더욱 민감해진다는 사실이 에너지물질 분자 설계에 가장 큰 장벽이다. 따라서 고성능의 새로운 에너지물질 분자를 설계할 때 높은 성능을 가지면서도 낮은 감도의 구조를 갖도록 소위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아야 한다는 어려움이 이 분야 화학자들이 해결해야할 과제이다.

 

양자역학이론의 정립은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과 함께 20세기 초에 이룩한 위대한 업적이다. 아인슈타인 개인이 정립한 상대성이론이 우주의 거시적인 세계를 기술하는 이론이라면, 양자역학은 Planck의 흑체복사이론으로부터 슈뢰딩거방정식이 정립되기 까지 20세기 초 여러 천제 과학자들이 협동으로 개발한 이론이다. 양자역학의 등장으로 원자와 분자 구조를 이해하고 에너지를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이 이론이야말로 우리 삶의 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양자역학이론을 이용해서 새로운 분자를 설계하는 분야가 양자화학이다. 현재 양자화학은 CL-20과 같은 새로운 타입의 에너지물질을 설계하고 합성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 물질들이 외부 자극에 반응하는 정도인 감도들을 이론적으로 예측하는 데도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다. 이 글은 Nanjing University의 He-Ming Xiao 등이 다양한 에너지물질들의 충격감도를 예측하는데 이용할 수 있는 인자들을 양자화학을 이용해서 계산하고 이 인자들과 충격감도와의 상관관계를 규명해온 연구들을 총 정리한 리뷰를 필자가 요약한 것이다.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양자화학을 이용한 신 에너지물질 분자 설계 연구가 국방과학연구소를 중심으로 진행되어 오고 있으나, 감도 예측과 관련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상태이다. 최근 연세대학교에 에너지물질 분야 특화연구센터가 설립되어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 여기에 에너지물질의 감도를 예측할 수 있는 연구가 더해지면, 실험에 수반되는 위험을 물론 개발에 따른 예산도 획기적으로 아낄 수 있다는 점에서 국내 관련기관과 과학자들이 관심을 가져주기 바란다.

저자
Zhao-Xu Chen and He-Ming Xiao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4
권(호)
39()
잡지명
Propellants, Explosives, Pyrotechnic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487~495
분석자
이*웅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