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인리스강의 용접규격
- 전문가 제언
-
○ 300계열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은 내식성이 뛰어나고 인장강도가 높아 화학장치산업, 열교환기, 식음료산업 등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은 열전도도가 낮고 용접중에 열팽창이 일어나기 쉽기 때문에 용접변형과 용접균열에 취약하다. 특히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은 426~760℃의 온도범위에서 탄화물의 석출이 쉽게 일어나서 내식성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온다. 탄화물의 생성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용접입열량과 용접속도를 적절히 조절하여 예민화현상을 방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 스테인리스강을 사용하는 식음료 가공산업 분야에서 부식의 위험성은 큰 도전이 된다. 그러나 올바른 등급의 스테인리스강을 잘 선정하여 사용하고 응용에 앞서 표면처리를 최상으로 실시하면 이 문제는 최소화 시킬 수 있다. 대부분의 식음료 가공용 장비는 STS304, STS316과 같은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을 사용하여 제작되는데, 일반적으로 용접부의 표면이 매끄러우면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쉬워지며 부식에 대해서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용접을 마친 뒤 적절한 표면처리를 통해 스테인리스강 용접부의 표면을 양호한 상태로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 용접기술자들은 원자력발전을 포함한 에너지산업과 화학장치산업의 용접구조물 제작과정에서 핵심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ASME Code Section Ⅸ, Welding and Brazing Qualification’에 수록되는 스테인리스강 용접에 관한 최신 정보들― 예를 들어 UNS S34565은 초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으로 P-8 Group 4에, SA-213 310HCbN 튜브는 P-8 Group 1에, SA-299 Grades A와 Grades B는 P-1 Group 2와 P-1 Group 3에 각각 추가됨―을 수시로 점검하여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용접기술자들은 용접에 관한 기술법규(code), 기술표준(standard), 기술사양(specification)에서 사용하는 의무사항(Mandatory)을 뜻하는 "SHALL", "WILL"과 임의사항(Non mandatory)을 뜻하는 "SHOULD", "WOULD"의 차이점들을 명확하게 구분하고 해석하여 스테인리스강 용접에 정확하게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저자
- Richard Campbel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4
- 권(호)
- 93(5)
- 잡지명
- Welding Journa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4~48
- 분석자
- 김*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