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용접의 진화에 따른 용접생산 효율화
- 전문가 제언
-
○ 개량형 인버터기술을 채택한 최근의 용접전원장치는 60여개에 이르는 용접공정변수들과 연관된 프로그램을 저장할 수 있고 용접시스템에서 나타나는 평형 제어와 주파수가 향상되었으며, 이에 따라 현장의 용접사는 AC 가스텅스텐 아크용접작업을 할 때 전통적인 직사각형파의 아크로부터 집중된 아크형태로 바꿀 수 있고 아크를 매우 안정적이고 집중적으로 유지할 수 있으며 빠르고 일관되게 용접공정변수들을 설정하여 정확하게 용접시공을 실시할 수 있다.
○ 로봇을 이용하는 자동화 용접시스템은 수동용접에서 필요한 상당양의 용접기법과 반복적인 행동을 로봇이 취급하기 때문에 용접경력이 짧은 기술자도 로봇 용접장치의 작동하는 요령을 쉽게 습득할 수 있다. 또한 로봇을 이용한 자동화 생산시스템의 유연성과 융통성을 갖춘 프로그래밍, 용접전원 공급장치와 로봇 팔 및 위치 조정장비 사이에서 미세하게 조정할 수 있는 디지털 통신기능에 의해 거의 모든 크기의 용접대상물의 제작과 관련된 경제적인 타당성과 생산성을 확보할 수 있다.
○ 철강재료의 용접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CO2 아크용접은 용융금속의 자유 용적이행 영역에서 용접할 때 다량의 스패터가 발생하여 용접부의 품질을 떨어뜨리고 스패터 제거를 위한 추가 작업이 발생하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아크 발생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음극점 위치만 안정화할 수 있는 음극점 제어기술과 희토류 합금원소를 와이어에 첨가하여 아크의 집중력을 높이는 기술을 개발하여 자동화용접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우리나라의 용접기분야는 높은 수준의 국내 IT 기술을 활용하여 향후 용접기와 로봇의 개발에 있어서 전자부품의 진보 등에 의해 용접기의 고성능화, 파형측정기와 고속도 비디오 장치의 사용에 의한 용접현상의 관찰, 용접상태를 추정할 수 있는 신경망의 적용, 그리고 용접비드 표면의 돌기(humping bead), 용접토우부의 언더컷 등과 같은 용접결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용접품질을 제어하는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 저자
- 中? 徹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4
- 권(호)
- 62(6)
- 잡지명
- 溶接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2~46
- 분석자
- 김*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