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식용 말고기의 Sarcocystis fayeri 오염 실태조사
- 전문가 제언
-
○ 말고기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특히 기능성 물질로 알려진 팔미톨레산(palmitoleic acid)과 오메가 3 지방산이 다른 육류에 비해 2~3배 많이 함유되어 있다. 그러나 아직도 말고기에 대해 금기시하는 문화가 남아있어 제주지역을 중심으로 말고기가 육회 등으로 소비되고 있다. 내륙지역에서도 최근 말고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전문 식당 또한 증가하고 있다.
○ 최근 수년간 일본 전역에서 식후 수시간 지나 구토와 설사를 일으키고 경증으로 끝난 원인 불명의 식중독이 발생하여 조사한 결과 말의 근육 중에 기생하는 포자충의 일종인 Sarcocystis fayeri가 식중독의 원인으로 밝혀졌다.
○ Sarcocystis fayeri의 감염 경로는 개가 이 기생충에 감염하여 배설물 속에 기생충을 배출하면 말이 이 배설물에 오염된 사료와 음료수 등을 먹음으로써 감염된다. 말의 몸속에서는 근육에 기생하기 때문에 이 기생충에 감염된 말의 고기를 먹은 개가 다시 감염된다. 말고기를 중심온도 -20℃로 48시간 이상 냉동 처리하면 식중독을 막을 수 있다.
○ 농림축산식품부 자료에 의하면 2012년 기준 1,912농가에서 29,698마리의 말을 사육하고 있고, 말 도축 두수는 2002년 209두에서 2012년에는 881두로 증가하였다. 말고기 산업의 현재와 미래(2009년)에서 민가의 추렴에 의한 도축까지 포함하면 실제 도축 두수는 연간 1,500두 이상으로 추정되며, 말고기 소비의 대부분은 제주지역의 50여 개 전문식당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고하였다.
○ 이와 같이 제주지방을 중심으로 말고기 육회를 먹고 있는 현실을 고려하여 우리나라와 식생활이 유사한 일본의 식중독 사례를 보아 Sarcocystis fayeri에 의한 식중독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사연구를 수행하고 이에 대한 대비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본다.
- 저자
- Murata Yosuke et.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4
- 권(호)
- 64(6)
- 잡지명
- 食品衛生硏究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29~34
- 분석자
- 이*옥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