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열 전달 시스템의 성능 개선
- 전문가 제언
-
○ 냉동?공조 분야에 있어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CO2 배출 감축 기술로서 히트펌프 시스템이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히트펌프 시스템은 공기 열, 지열 등 미활용에너지를 활용하므로 에너지 효율은 높지만 주위 온도가 낮고 고습 상태에서는 성에가 축적되어 성능이 떨어지는 문제를 지니고 있다.
○ 이 발명은 히트펌프 방식의 태양열 활용이 가능한 온수가열 시스템으로서 주로 핀-관 열 교환 방식을 사용하는 실외 열교환기를 태양열도 효율적으로 흡수 가능한 알루미늄 패널 방식을 적용한다. 또한 저온?고습 조건에서 축적된 성에를 용해하는 제상(defrosting)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에너지 효율 향상 등 시스템의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
○ 이 발명의 주요 기술은 ① 실외 열교환기에 알루미늄 재질의 압연접합(aluminum roll-bonded) 방식에 의한 열교환기 적용, ② 주위 온도?습도에 기초하여 자동 및 수동 방식의 제상 기능 구성, ③ 냉매로 R-134a의 적용 등을 들 수 있다. 실용적 효과가 큰 이 발명의 기술 활용에 있어서는 사전에 선행특허, 기술자료, 실 시스템에 대한 조사 분석을 실시한 후 활용 범위와 설계변경 폭을 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 유럽과 일본 등은 다양한 미활용에너지를 냉난방, 급탕 및 공정용 열에너지로 변화시키는 친환경 기술인 히트펌프를 신재생에너지 기술로 분류해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다. 국내는 1970년대부터 히트펌프 기술 및 시스템에 대한 개발이 진행되었지만 동절기 혹한기의 성능저하 문제와 전력소비 억제 분위기로 본격적인 보급에는 이르지 못했다.
○ 탄소배출권 거래제 실시를 앞둔 국내의 경우, 히트펌프에 대한 재인식과 함께 활용 열원의 다양화 등을 통해 혹한기의 성능저하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 즉, 이 발명과 같은 태양열 이용은 물론 지열, 하수/지하수/하천수, 공장 폐열 등 각종 미활용에너지에 대한 고효율 활용 기술 개발과 시스템 보급 확대가 요구된다.
- 저자
- ASD Enterprises Limited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4
- 권(호)
- WO20140068326
- 잡지명
- Improvements to Thermodynamic Solar Heat Transfer System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9
- 분석자
- 이*원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