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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로켓모터의 저속, 고입자농도의 2상 제트를 이용한 탄소/탄소 복합재료의 침식현상

전문가 제언

탄소/탄소 복합재료는 우수한 삭마특성 때문에 노즐 목 재료로 선호되고 있다. 로켓의 노즐 목은 추진기관의 압력과 추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에 연소시간 동안 그 형태를 유지하고 있어야 설계에서 원하는 압력과 추력을 얻게 되므로 삭마에 잘 견디고 형상의 변화가 적어야 함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추진기관의 노즐 중에서 가장 침식이 심하게 발생하는 노즐 목에는 그래파이트를 포함하여 탄소/탄소 복합재료가 내삭마성 때문에 많이 사용되나 이보다 삭마현상이 덜하다고 판단되는 노즐의 축소부위나 확대부에는 실리카페놀이나 카본페놀 등이 사용되고 있다. 물론 형상변화를 감수하여야 한다.

 

그러나 일반적인 이러한 노즐에 대하여 장시간 연소와 방향전환 등에 필수적인 또 추진기관의 길이 관점에서 효율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내삽노즐의 경우에는 연소가스에 고체입자 등이 포함된 이상유체의 유동으로 삭마현상이 상대적으로 심하며 따라서 기존의 실리카나 카본 페놀의 내열재로는 부족한 성능을 나타내게 된다.

 

이에 논문에서는 고체로켓모터를 이용하여 저속의 고농도입자가 포함된 이상유체를 탄소/탄소 복합재료에 사용하여 그 삭마특성을 조사한 바, 화학적 삭마현상보다는 기계적 침식의 영향이 큰 것을 확인하고 특성을 살려 필요부위에 알맞은 탄소/탄소 복합재료의 선택을 발표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탄소/탄소복합재료의 우수성을 고려하여 일부 노즐 목에 사용되고 있으며 고속 비행기브레이크 디스크에도 적용하고 있으나 내삽노즐을 포함한 장기간 열 노출이 포함되는 저속의 고농도입자가 포함된 유체영역에서는 아직 고려되지 않는 형편이다. 형상유지 고려와 함께 선택의 필요성이 있고 자체적인 실험 또한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저자
Qiang Li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4
권(호)
67()
잡지명
Carbon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140~145
분석자
이*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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