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소탄성중합체를 함유하는 전기전도성 접착제
- 전문가 제언
-
○ 태양전지분야의 발전에 따라 태양전지모듈의 땜납사용을 포함한 솔더링(soldering) 기술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태양전지모듈은 표면전극과 배선요소로 구성되며, 전기를 모으기 위해 이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전통적인 납땜은 고온에서 구성된 재질 간 열팽창지수의 차이로 접합부의 크랙이나 전지변형의 결과를 초래하는 문제가 되어 최근 표면전극과 배선요소를 전기전도성의 접착제로 연결하는 기술이 이용되고 있다.
○ 폴리머 기반의 전기전도성 접착제는 에폭시, 아크릴, 폴리아미드, 실리콘 등의 중합체와 전도성 입자(Ag)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에는 실리콘기반의 접착제가 낮은 탄성으로 인해 선호되고 있으나 이는 전기전도성 입자보다 열팽창계수가 훨씬 높아 열 사이클에 따른 전기출력을 감소시킨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발명에서는 불소탄성중합체 기반의 전기전도성 접착제를 소개하여 그 기술평가와 이용이 필요하다.
○ 국내에서는 한국전자통신연구소(EERI)가 2006년 전기전도성 접착제의 핵심기술인 하이브리드 구리 페이스트(HPC)를 처음 개발하였다고 발표하였다. 그러나 국내 전자통신 분야와 반도체응용 분야 및 태양전지 분야의 전기전도성 접착제는 주로 일본 등으로부터의 수입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실정으로 고품질, 저가의 국산화를 통한 기술자립을 위한 연구개발과 실용화가 시급하여 이를 위한 깊은 연구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발명의 주요 기술은 ① 표면전극과 배선요소를 연결하는 전도성 접착제를 포함하는 태양전지 모듈, ② 불소를 함유하는 탄성중합체 매트릭스의 전기전도성 접착제의 조성과 이의 제조기술, ③ 전기전도성 접착제 제조를 위한 교차연결제, 사슬 이동시약 등의 첨가물의 성분 및 제조기술이라고 판단된다. 그러므로 발명의 유사기술 활용에 앞서 각 기술 항목에 대해 특허 및 실제 제품에 대한 분석조사를 실시하고, 이 결과에 따라 활용범위의 폭을 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 저자
- E.I. DUPONT DENEMOUR AND COMPANY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WO20140110238
- 잡지명
- WO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0
- 분석자
- 김*원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