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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오일-바이오디젤-디젤 혼합물로 가동하는 4기통 디젤엔진의 성능

전문가 제언

이 연구의 목적은 2성분 혹은 타이어오일, 바이오디젤, 보증된 2등급 디젤연료 등의 3성분연료를 사용하는 4기통 압축점화식 경자동차의 성능을 연구한 것이다.

 

타이어오일은 열분해를 통해서 폐타이어로부터 생산되고, 바이오디젤 그리고 디젤연료와 혼합되기 전 사전 처리한다. 이 연료 혼합물은 5%와 10%의 타이어 오일을 포함한다. 동력, 토크, 그리고 제동연료소비율, 그리고 NOx, CO2, CO 배출량을 풀 스로틀(Full Throttle)에서 테스트하였다. 타이어 오일 10%를 포함하는 3성분 연료의 NOx, CO는 바이오디젤(10%)-디젤(90%)의 2성분연료보다 현저히 낮았다.

 

그 동안 국내에서도 많은 투자자들이 폐기물을 저온 열분해로 처리하는 사업에 투자했으나 정상적인 운전을 하는 업체가 전무한 실정이다. 일부업체는 중국 대련의 설비를 국내에 이전하여 고품질의 경유를 생산하는 설비로 완공하였으나 열분해공정에서 나오는 골탄(Char)의 처리문제 그리고 오일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석유사업법에 의한 허가와 법적 요건을 충족하는 시설. 그리고 판매망 확충 등 어려움을 극복하지 못하고 실패하였다.

 

그리고 일본에서는 최장 12년간 운전한 설비가 있으나 역시 반복되는 기계적인 장애 때문에 가동이 중단되었다. 미국에서도 다수의 저온열분해설비가 시도되었으나 폐타이어 열분해공정에서 발생하는 골탄을 고가의 카본블랙(carbon black)으로 정제하여 판매할 수 있는 수요처를 확보하지 못해 낮은 경제성으로 가동이 잘 되지 않고 있다.

 

타이어 오일 10%를 포함하는 3성분연료 혼합물은 10% 바이오디젤을 함유하는 2성분 연료혼합물보다 NOx와 CO배출물이 현저히 낮았다. 미래의 연구는 전처리, 최적 농도 결정, 그리고 배출을 최소화하는 디젤연료를 가진 바이오 디젤 혼합물을 통해, 타이어 오일의 특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저자
A. Bulent Koc ?, Mudhafar Abdullah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4
권(호)
118()
잡지명
Fuel Processing 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264~269
분석자
장*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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