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지 팩의 구조와 운용조건에 따른 방열성능
- 전문가 제언
-
○ 최근 하이브리드 자동차나 연료전지 자동차가 친환경 자동차로 각광을 받고 있는 가운데, 전기의 안정적인 생산 및 유지에 필요한 전지 팩도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2002년 Pesaran AA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리튬이온 전지의 온도가 25~40℃일 때 최대의 전력을 얻은 것으로 보고하였다. 이전에 Bernardi D 등도 전지 시스템의 에너지 효율의 최적화를 연구하였다.
○ 2006년 중국 베이징 Tsinghwa대학의 Lin CT는 전기자동차에 필요한 니켈금속 하이브리드 전지 팩의 방열에 관한 설계와 제어에 관하여 연구결과를 보고하였다. 전지 구조와 공기 출입에 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 방열성능 향상을 위한 연구에서 병렬구조가 직렬구조보다 방열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2011년 Mahamud R 등도 온도균일성 향상을 위하여 리튬이온 전지의 열 제어에 필요한 보조장치를 개발하였다. 이 연구에서 유체의 흐름 속도와 방향을 제어함으로써 균일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었다.
○ 국내 Carbon&Fuelcell사는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및 이를 이용한 무공해 연료전지 자동차 개발을 통해 방열기술을 확보하였다. 또 이 회사는 2007년 연료전지 스택 방열용 부품(KR10-0744020)과 가습장치의 가스 온도조절장치 관련 기술을 특허(KR10-0744021)로 등록하였다. 2009년 반월공단의 기양금속공업(주)와 남동공단의 ㈜이오에스사는 공동으로 방열성능 향상을 위하여 알루미늄(Al)에 금(Au)을 도금한 소재를 개발하였다.
○ 전기자동차용 방열기술은 첫째, 열적 내구성, 둘째, 전기적 성능 극대화를 통한 수명과 안전성, 셋째, 부품 수 감소와 조립 특성, 넷째, 다양한 전압 팩을 통한 신뢰성 확보가 요구된다. 향후 10년/16만km 이상 수명 확보를 위하여 전지 팩의 방열성능 극대화가 필요하다. 향후 국내 연료 전지 자동차의 방열성능 향상을 위한 연료전지의 안정적인 생산 및 유지에 필요한 전지 팩 개발에 관한 기술과 정보지원이 요구되는 현실에 전지 팩의 개발 경쟁도 가속화될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X.M. Xu,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4
- 권(호)
- 29()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301~315
- 분석자
- 이*용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