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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 팩의 구조와 운용조건에 따른 방열성능

전문가 제언

최근 하이브리드 자동차나 연료전지 자동차가 친환경 자동차로 각광을 받고 있는 가운데, 전기의 안정적인 생산 및 유지에 필요한 전지 팩도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2002년 Pesaran AA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리튬이온 전지의 온도가 25~40℃일 때 최대의 전력을 얻은 것으로 보고하였다. 이전에 Bernardi D 등도 전지 시스템의 에너지 효율의 최적화를 연구하였다.

 

2006년 중국 베이징 Tsinghwa대학의 Lin CT는 전기자동차에 필요한 니켈금속 하이브리드 전지 팩의 방열에 관한 설계와 제어에 관하여 연구결과를 보고하였다. 전지 구조와 공기 출입에 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 방열성능 향상을 위한 연구에서 병렬구조가 직렬구조보다 방열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2011년 Mahamud R 등도 온도균일성 향상을 위하여 리튬이온 전지의 열 제어에 필요한 보조장치를 개발하였다. 이 연구에서 유체의 흐름 속도와 방향을 제어함으로써 균일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었다.

 

국내 Carbon&Fuelcell사는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및 이를 이용한 무공해 연료전지 자동차 개발을 통해 방열기술을 확보하였다. 또 이 회사는 2007년 연료전지 스택 방열용 부품(KR10-0744020)과 가습장치의 가스 온도조절장치 관련 기술을 특허(KR10-0744021)로 등록하였다. 2009년 반월공단의 기양금속공업(주)와 남동공단의 ㈜이오에스사는 공동으로 방열성능 향상을 위하여 알루미늄(Al)에 금(Au)을 도금한 소재를 개발하였다.

 

전기자동차용 방열기술은 첫째, 열적 내구성, 둘째, 전기적 성능 극대화를 통한 수명과 안전성, 셋째, 부품 수 감소와 조립 특성, 넷째, 다양한 전압 팩을 통한 신뢰성 확보가 요구된다. 향후 10년/16만km 이상 수명 확보를 위하여 전지 팩의 방열성능 극대화가 필요하다. 향후 국내 연료 전지 자동차의 방열성능 향상을 위한 연료전지의 안정적인 생산 및 유지에 필요한 전지 팩 개발에 관한 기술과 정보지원이 요구되는 현실에 전지 팩의 개발 경쟁도 가속화될 것으로 사료된다.

저자
X.M. Xu,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4
권(호)
29()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301~315
분석자
이*용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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