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포성 핫멜트 접착제 조성물 및 그 사용
- 전문가 제언
-
○ 발포 핫멜트 접착제는 통상의 핫멜트 접착제에 비하여 오픈타임이 길고, 압착시간이 짧고, 압착온도가 낮고, 또한 피착체에 도포된 후 유동성이 적고, 단열성, 보온성, 차음성이 우수한 등 여러 가지 점에서 이점이 있다.
○ 발포방법은 예를 들면 에틸렌, 아세트산비닐과 같은 폴리올레핀 공중합 수지를 주성분으로 하고, 여기에 합성수지, 계면활성제 또는 필러(탄산칼슘)를 포함시킨 고상 핫멜트 접착제를 가열용융한 후 이 용융상태의 핫멜트 접착제를 이송수단에 의해 적당량씩 이송함과 동시에 용융상태의 핫멜트 접착제에 질소가스, 이산화탄소 가스 등의 가스를 불어넣어 교반하고 노즐로부터 토출시킴으로써 핫멜트 접착제를 발포시키는 것이다.
○ 이 발명은 핫멜트 접착제의 조성 및 핫멜트 접착제 조성물의 발포방법에 관한 것으로, 포장에 사용할 수 있는 고내열성을 가진 신뢰성 있는 접착력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적용할 경우 포장에 사용할 수 있는 충분한 접착력을 제공하며, 환경 및 경제적으로 우수한 접착제를 제공하는 것이다.
○ 이 접착제는 약 90 ~ 99.9wt.%의 핫멜트 접착제와 약 0.1~10wt.%의 경직 및 탄성 세그먼트의 교호 블록 공중합체로 되어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0.05 ~ 10wt.%의 발포 셀 증진제를 포함하며, 발포에 따라 20~80v/v%의 용적 퍼센트를 갖는다.
○ 발포성 핫멜트 접착제는 이미 1980년대부터 일본에서 연구 개발이 되었으며, 이번 Henkel Ltd.가 국제특허를 출원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발포성 핫멜트 접착제에 대한 연구개발은 현재로서는 찾아볼 수 없다.
○ 국내 핫멜트 접착제의 경우 Henkel 등 외국계 접착제 메이커가 상당한 쉐어를 가지고 있으며, 국내기업으로는 소기업들이 이용하고 있는 상태이다. 대학이나 관련 연구소가 접착제 개발에 노력을 기울여야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 저자
- Henkel Ltd.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WO20140116395
- 잡지명
- 발포성 핫멜트 접착제 조성물 및 그 사용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3
- 분석자
- 서*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