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 중에서 틱소성형 시 용융AZ91D Mg합금의 표면산화
- 전문가 제언
-
○ 다이캐스팅주물에서 고품위의 제품을 안정적으로 생산하기 위해서는 청정한 용액을 사용해야 하는데 콜드 다이캐스팅 공정은 공기 중에서 재료를 용해하기 때문에 안정성이 가장 우수한 SF6를 미량 혼합한 가스를 사용하고 있으나, 이 가스의 온난화계수(GWP100)가 CO2의 2200배가 되므로 환경부하 때문에 HFC-134a나 Ar, N2 혼합 가스를 사용하여 AZ91D 합금 용액의 표면산화 거동을 연구한 것으로써 합금용액의 청정화를 돕는 중요한 기술이다.
○ Mg합금을 용해할 경우에 Mg과 Zn은 평형증기압이 높으므로 1000℃ 이하의 온도에서 휘발되며, 특히 염소가 포함될 시에는 600℃ 전후의 온도에서도 염화물로 되어 증기압이 대단히 높아서 휘발한다. 특히 Mg, Zn은 산소와의 친화력이 강하기 때문에 맹렬하게 산화되므로 용해 시에 산화억제 분위기의 가스 선정이 중요하다.
○ 본고에서는 AZ91D 용액 표면의 산화억제 가스를 미량의 HFC-134a를 공기와 혼합한 가스, Ar과 공기혼합, Ar과 질소혼합 가스를 사용하였으나 현재 개발되고 있는 방연용 가스는 HFC-134a 이외에 OHFC-1234ze, HFC-245fa, HFE-254pc, CF3I 등으로 실용화단계에 있다.
○ Cold chamber thixo moulding법은 호퍼에 마그네슘칩을 장입하고 피더로 가열된 스크류에 공급하면서 Ar 가스를 불어넣어 산화를 방지하지만 고속 사출하더라도 산화물이 침입하여 불량품이 생성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산화방지와 원료 제조과정도 중요하다.
○ 한국에는 한국마그네슘기술연구조합이 결성되어 연구소, 학계가 참여 하고 있다. 20여개의 참여 회사 중에 다이캐스팅 분야는 7개 회사가 종사하며, 광주 산업과학기술연구소 조재일 등의 Al-Si 합금을 고압다이캐스팅 시 주조 합금의 냉각 속도 등에 관한 연구가 있으나 국내에서는 연구가 희소한 편이다. 전자기기나 자동차 부품의 품질 향상과 경제성 향상을 위한 연구를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M.J. Balart and Z.Fan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4
- 권(호)
- 27(3)
- 잡지명
- International Journal of Cast Metals Researc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67~175
- 분석자
- 황*길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