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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소형 트럭의 인스트루먼트 패널 생산 공법

전문가 제언

자동차의 인스트루먼트 패널은 실내 전체의 이미지를 좌우하며, 경량화와 치수정밀도를 향상하기 위하여 대부분 합성수지로 제작한다. 이 패널은 주로 사출성형(injection molding) 방법으로 제작하며, 생산 공법에 따라 공정의 난이도가 다양하다. 본문은 일본 히노 트럭의 인스트루먼트 패널의 생산 공법 및 탑재 보조 장치에 대하여 소개한다.

 

인스트루먼트 패널은 운전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표시하는 계기판으로, 재료 및 제작공법에 따라 전체 코스트와 그 유형이 결정된다. 따라서 차량구조와 생산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생산 공법이나 생산설비는 매우 중요하다.

 

서브 라인에서 기능통합 모듈로 조립하고 메인 라인에서 차체에 탑재하는 모듈 공법은 메인 라인에서 차체에 부품을 하나씩 조립하는 빌드 업 공법에 비하여 작업공정수의 감소, 작업 자세 개선 등의 장점이 있다. 따라서 두 가지 공법으로 동일한 부품을 조립할 수 있는 차량구조는 부품 비용의 저 코스트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매우 중요하다.

 

히노(Hino) 자동차는 세계시장에 진출할 전략으로 말레이시아의 신 공장에서 중소형 트럭과 버스를 연간 1만대 규모로 생산하기 시작하였다. 신 공장의 가동 개시로 히노 자동차는 개발도상국의 소득수준 향상에 대응할 수 있는 충분한 공급력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인도네시아 및 태국에서 지역 핵심 생산 거점과의 연계를 강화하고 생산 공급 체제의 최적화를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소형트럭(포트, 봉고)은 현대·기아차 그룹이 독점하고 있으며, 포트는 전년도 대비 13.2%, 봉고는 6.1% 증가하고 있지만 별다른 기능 개선 없이 수요자에게 가격 부담만 커지고 있다. 이에 국내 업체에서도 차량의 생산 공법 및 생산기술의 적극적인 개선 그리고 사업의 구조 개혁이 필요하다.

저자
Ohgi T, Okada D, Watanabe A,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4
권(호)
68(6)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34~39
분석자
김*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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