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소형 트럭의 인스트루먼트 패널 생산 공법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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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의 인스트루먼트 패널은 실내 전체의 이미지를 좌우하며, 경량화와 치수정밀도를 향상하기 위하여 대부분 합성수지로 제작한다. 이 패널은 주로 사출성형(injection molding) 방법으로 제작하며, 생산 공법에 따라 공정의 난이도가 다양하다. 본문은 일본 히노 트럭의 인스트루먼트 패널의 생산 공법 및 탑재 보조 장치에 대하여 소개한다.
○ 인스트루먼트 패널은 운전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표시하는 계기판으로, 재료 및 제작공법에 따라 전체 코스트와 그 유형이 결정된다. 따라서 차량구조와 생산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생산 공법이나 생산설비는 매우 중요하다.
○ 서브 라인에서 기능통합 모듈로 조립하고 메인 라인에서 차체에 탑재하는 모듈 공법은 메인 라인에서 차체에 부품을 하나씩 조립하는 빌드 업 공법에 비하여 작업공정수의 감소, 작업 자세 개선 등의 장점이 있다. 따라서 두 가지 공법으로 동일한 부품을 조립할 수 있는 차량구조는 부품 비용의 저 코스트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매우 중요하다.
○ 히노(Hino) 자동차는 세계시장에 진출할 전략으로 말레이시아의 신 공장에서 중소형 트럭과 버스를 연간 1만대 규모로 생산하기 시작하였다. 신 공장의 가동 개시로 히노 자동차는 개발도상국의 소득수준 향상에 대응할 수 있는 충분한 공급력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인도네시아 및 태국에서 지역 핵심 생산 거점과의 연계를 강화하고 생산 공급 체제의 최적화를 추진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경우, 소형트럭(포트, 봉고)은 현대·기아차 그룹이 독점하고 있으며, 포트는 전년도 대비 13.2%, 봉고는 6.1% 증가하고 있지만 별다른 기능 개선 없이 수요자에게 가격 부담만 커지고 있다. 이에 국내 업체에서도 차량의 생산 공법 및 생산기술의 적극적인 개선 그리고 사업의 구조 개혁이 필요하다.
- 저자
- Ohgi T, Okada D, Watanabe A,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4
- 권(호)
- 68(6)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34~39
- 분석자
- 김*규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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