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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산업에서 친환경 수소자동차의 기술개발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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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자동차는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온실 가스를 배출하는 기존 자동차와 달리 수소를 사용해 유해한 배기가스 대신 수증기를 배출하는 친환경차로 1980년대 후반부터 개발되어 왔는데, 높은 가격과 안전성 문제, 기술적 한계, 충전소 미비 등으로 줄곧 주목받지 못하다가 최근 유망한 대체 자동차로 인정받고 있다.

 

2015년 전 세계적으로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판매량은 57000대에서 202039만 대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2050년까지 전체 자동차시장의 30%를 차지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한국은 2013년 현대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양산을 시작하였으며 글로벌 리더로 나아가기 위한 상용화를 위한 기술개발을 진행 중이다.

 

경쟁국가 일본의 경우 양산은 국내에 비해 뒤처져 있지만 연료전지시스템의 기술적인 면에서는 국내보다 높은 수준이다. 국내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양산기술과 내구성이 현재로는 해외 경쟁사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2015년 시장에서 미국, 유럽, 일본 등과의 가격경쟁에서 뒤처질 것으로 전망되어 가격경쟁이 가능한 기술을 확보할 수 있도록 관련 산학연 및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본 리뷰 논문에서는 세계의 수소 기술의 특허 동향 분석을 통해서 자동차 산업에서 수소 기술의 위상과 경향을 파악하고 아직도 수소기술이 자동차 분야에서 전망이 큰 기술임을 입증하고 있다. 자동차 관련 수소 기술 중에서도 연료전지(FC) 기술 분야와 수소저장 기술 분야의 연구가 활발함을 보여 주었고 이를 통해 연구개발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수소 자동차와 같은 미래형 자동차 산업은 중장기적으로 핵심 부품 및 시스템을 자체 개발하고, 연료전지 시스템 및 제어 기술개발이 병행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시점에서 정부가 지원하고 있기는 하지만 경쟁관계에 있는 선진국에 비해 많이 미흡하며, 국내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기술적 파급효과에 따른 고용증대 등을 통한 신산업 창출을 위해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저자
Francesco Rizzi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4
권(호)
66()
잡지명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328~336
분석자
김*중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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