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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소재 구조물용 전도성 코팅 물질

전문가 제언

고분자 소재를 이용한 구조물은 비행기의 동체, 선박의 선체, 휴대전화의 케이스 등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 소재는 전도성이 낮기 때문에 정전기 방전, 전자기파 간섭 등에 취약하여 이를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사용되고 있다. 본 특허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전도 층을 가운데 위치하게 하고 양쪽에 수지 층으로 덮어 내구성 및 접착성을 개선하는 방안을 채택하였다. 특히 전도성 코팅 물질을 테이프 형태로 제작 가능하도록 만들어 ATL 및 AFP 자동화 공법에 의한 시공을 가능하게 하여 코팅 공정을 개선하였다.

 

본 특허를 출원한 Cytec Industries Inc.은 미국 New Jersey에 위치한 코팅 물질 전문회사로서 본 특허의 내용과 같이 비행기 동체 및 날개, 꼬리 부분의 코팅과 도색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본 특허는 발명의 내용에서 전도 층의 비저항 값만 제시하였지 구성 성분은 모호하게 표현하였으며, 수지 층의 경우에도 구성요소들의 비율은 제시하지 않고 구성성분만을 포괄적으로 나열하여 청구범위를 최대한 확장하려는 의도가 보인다.

 

최근 국내 항공우주 산업의 발전과 함께 비행기 동체 등에 대한 코팅 연구가 한국항공우주산업, 대한항공, 인하대학교(예: WO2011/065694)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이 특허와의 관련성이 있다. 인하대학교-대한항공의 2011년 특허의 경우 B787과 같은 탄소섬유 동체에 직접 인-주석 산화물 나노입자를 코팅하는 것으로, 본 특허보다 시간상, 개념상 앞선 것으로 앞으로 연구에서도 전도 층의 구성을 탄소 소재나 나노 소재를 사용할 경우 본 특허와 차별화할 수 있을 것이다.

 

기타 국내의 전자기파 간섭 차폐 연구는 주로 휴대폰 등 전자기기와 관련되어 삼성전자(예: US2014/0151859) 및 관련 기업과 성균관 대학교 등 연구기관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전자기기 코팅의 경우 본 특허에서 제시된 것보다 더 얇고 경량을 요구하고 있어 본 특허와의 관련은 크지 않다. 그러나 앞으로 섬유 복합소재가 비행기, 선박 등 대형 구조물에 많이 사용될 것으로 예견되므로 소형기기의 응용에 집중되어 있는 국내 연구 결과를 대형구조물에 적용할 수 있도록 자동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저자
Cytec Industries Inc.
자료유형
니즈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4
권(호)
WO20140088866
잡지명
CONDUCTIVE SURFACING MATERIAL FOR COMPOSITE STRUCTURES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34
분석자
김*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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