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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공 고압다이캐스팅 Mg합금 AZ91의 열처리

전문가 제언

○ 다이캐스팅기술은 대량생산 방식으로 부품을 제조하는 주조기술로써, 기술 진보에 따라 생산성향상, 비용저감 및 품질향상에 크게 공헌하여 왔다. HPDC AZ91계합금는 자동차의 STRG Column BRKT, STRG Wheel 등에 사용되는 중요한 경량 재료이다. 본 고는 HPDC AZ91 진공 열처리와 시효처리에 의한 기계적 물성 변화와 미세조직과의 관계 등을 기술한 중요한 자료이다.

 

○ HPDC AZ91 제품을 진공 중에 용체화 처리한 재료, 진공 중에서 열처리 및 시효 처리한 재료와 비진공 하에서 열처리와 시효 처리한 재료의 항복강도와 인장강도를 보면 진공 상태에서 처리한 기계적 물성이 더 낮은 값을 보이는 특성이 있다.

 

○ AZ91은 Intake Manifold나 Cy. Head Cover 등에 사용됨으로 비교적 내식성과 온도 요건에 영향이 적음으로 제조과정에서 항복강도나 인장강도를 같이 향상시키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인장강도를 올리면 연신율이 저하하고 항복강도가 저하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열처리와 시효처리 및 화학 조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한국에는 한국마그네슘기술연구조합이 결성되어 연구소, 학계가 참여하고 있고 20여 개의 참여 회사 중에 다이캐스팅 분야는 7개 회사가 종사하고 있고, 열처리분야는 (주)동우에이치에스티, (주)신아 열처리, 제일진공에이치티 등이 있으며 고압다이캐스팅에 관한 연구는 광주 산업기술연구소에서 연구하고 있는 정도이고 아직 대학에서 연구는 없는 것 같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하여 Mg경금속합금의 다이캐스팅 연구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저자
X.J.Wang,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4
권(호)
27(3)
잡지명
International Journal of Cast Metals Research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161~166
분석자
황*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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