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괭생이모자반 추출물의 항알레르기 활성

전문가 제언

괭생이모자반(Sargassum horneri)은 일본과 우리나라 제주도 및 남해 연안에 주로 자생하는 대형 홍조류의 일종이다. 뿌리는 비교적 작은 가반상근이며 그 중심에서 원주상의 줄기가 나오고 줄기 측면에서 가지가 나온다. 몸은 보통 3∼5m이며 줄기의 중앙부와 상부는 원주상이며 줄기의 하부와 가지에는 가시가 있다. 잎 전체의 윤곽은 긴 타원형 또는 선상이며 기포는 원주상이다. 생식기탁은 원주상이며 작은 가지에 생기고 수컷 생식기는 굵고 짧으며 암컷 생식기는 가늘고 길다.

 

수온 10∼14℃(2∼4월) 전후 성숙한 모자반의 생식기에서 방출 부착된 수정란이 떨어져 나와 성장하면서 5∼6월경 7∼10mm 정도 크기의 유엽으로 성장한다. 9∼10월 수온이 내려가면 유체의 줄기 부분에서 신상엽부가 생기기 시작하고 급격히 자라 11∼12월에 1∼1.5m, 다음 해 1∼3월에 1.5∼2m 이상으로 성장하고 4∼5월경 수온상승과 함께 조락한다.

 

제주 토속음식인 몸국에 이용되는 몸은 모자반을 일컫는 제주도 사투리로 된장에 무쳐먹거나 신김치와 함께 먹기도 하지만 예로부터 집안의 경조사 때 돼지고기 국물에 넣어 몸국을 만드는데 이용됐다. 제주하이테크산업진흥원은 한불화장품(주)과 공동으로 1년 연구개발 끝에 몸국에 이용되는 모자반이 주름진 피부를 탱탱하게 개선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피부의 콜라겐 생성을 증가시킬 경우 주름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이번 연구의 핵심이다.

 

최근 부경대학교 식품공학과 석사과정 이청조 학생은 미활용 갈조류인 괭생이모자반을 이용해 아토피를 억제하는 물질을 추출하는 데 성공했다. “괭생이모자반 추출물의 아토피 억제 효과”라는 논문에서 괭생이모자반 추출물이 피부염 증상과 면역학적 인자를 조절해 아토피 질환 억제에 효과적임을 증명하였다. 아토피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저자
Hisashi Yoshioka,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4
권(호)
10()
잡지명
Journal of Functional Foods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154~160
분석자
김*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