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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전극 일렉트로 가스아크용접에 의한 판 두께 100mm 극후강판의 1패스 용접기술

전문가 제언

최근 조선, 해양구조물이나 풍력발전구조물 분야에서 판 두께 50~100mm 정도의 고장력강판의 사용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해상풍력 발전용 타워구조물에는 인장강도 500MPa급, 판 두께 100~200mm의 극후 고강도 강판이 사용되고 있다. 이들 고강도 극후강판의 구조물 조립 시는 생산성 향상을 위해 가능하면 적은 용접패스로 접합공정이 완료되는 대입열 용접법의 적용이 요구된다.

 

대입열 용접법은 입열량이 100kJ/cm 이상의 용접방법으로 지금까지 탄뎀 서브머지드 아크용접, 일렉트로가스 아크용접 및 일렉트로 슬래그 용접법 등이 이용되고 있다. 이들 대입열 용접을 적용하면 생산성은 향상되나 용접부의 결정립이 조대화됨으로써 인성이 저하하고 열영향부가 연화하는 문제점이 있어, 이 용접법의 적용 시는 결정립 미세화원소가 함유된 대입열 용접용 강재의 사용이 바람직하다.

이 해설에서는 판 두께 200mm까지의 극후강판을 1패스로 용접 가능한 4전극 일렉트로가스 아크용접기술을 개발하고, 이러한 대입열 용접 시 용접부의 기계적 특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용의 용접재료를 개발한 내용을 소개한 것이다. 더불어 4전극 일렉트로가스 아크용접 시 용접토치를 콤팩트화하여 작업성을 극대화하고, 용접입열량을 억제하기 위해 그루브 단면적을 최소화하는 내로우갭(narrow gap) 디자인에 관한 내용을 소개한 내용으로 국내의 고강도 극후강판의 고능률 용접기술의 보급에 매우 유익한 내용을 담고 있다.

 

국내에서는 컨테이너선의 건조분야에서 50~70mm의 TMCP 고장력강 후판재에 대해 탄뎀 서브머지드 아크용접법과 2전극 일렉트로가스 아크용접법이 개발 적용되고 있고, 일렉트로가스 아크용접용 플럭스코어드 와이어가 개발되어 있다. 금후 대형화 추세에 있는 컨테이너선 건조 나 해상 풍력발전설비를 비롯한 각종 고강도 해양구조물 구축 기술개발을 위해서는 100mm 이상의 극후판재에 대해 더욱 향상된 고능률 용접기술의 확보와 대입열 용접용 강재, 용접재료의 개발 노력이 필요하다.

저자
橋場 裕治, 態谷 達也, 野瀨 哲郞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4
권(호)
62(2)
잡지명
溶接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73~77
분석자
김*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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