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바이오틱이 풍부한 우유
- 전문가 제언
-
○ 프리바이오틱이란 비교적 새로운 개념으로 1995년에 소개되었다. 프리바이오틱의 과학적 정의는 “선택적으로 발효된 성분들로 위장 내의 미생물의 구성성분 및 활성에 특정변화를 가져와 숙주의 건강에 도움을 준다”이다. 이를 다시 말하면 프리바이오틱은 일종의 인간이 소화하지 못하는 식품으로 장내 프로바이틱의 성장을 돕는다는 것이다. 반면 프로바이틱은 소화 가능한 식품이다. 프로바이오틱스는 대부분 가장 흔한 병원균이 사용하는 젖산균을 가지고 있으며 잠재적으로 유익한 박테리아 또는 효모를 포함한 식이 보충제이다
○ 많은 식품성분들이 프리바이틱이다. 즉 이들은 탄수화물들로 lactulose, lactitol oligofructose(및 sc-FOS), inulin 및 galacto-oligosaccharides (GOS), tagatose, isomalto-oligosaccharides, polydexotrose 그리고 maltodextrin 등이다. 이들은 일종의 섬유질 식품으로 인간이 소화하지는 못하여 90%의 프리바이틱 섬유질이 소장을 그대로 통과한다. 그러나 결장의 미생물들을 도와 우리 몸에 여러 가지 이익을 준다.
○ 프리바이틱인 oligofructose-enriched inulin이 들어간 영아분유는 영아에게 생후 4개월간 모유 수유 영아와 같은 영아 미생물을 공급한다. 이 분유는 영아들의 소화를 돕고 대장염과 같은 위장 상항을 도와준다. 4개월에서 2살 사이의 영아들에게 프리바이틱은 습진을 예방하며 알레르기반응 위험이 있는 영아들에게 매우 유익하다. 또 우유에 프리바이오틱, 올리고당과 프로바이틱인 Bifidobacterium lactis HN019, Lactobacillus reuteri Protectis를 첨가하면 1~4살 어린이들에게 설사, 호흡기감염 및 열병을 감소시킨다.
○ 프리바이틱인 올리고당이 들어간 국내 대표적 식품으로는 분유 외에 농심켈로그에서 출시한 '프리바이오틱이 들어간 콘푸로스트 바이오 장' 시리얼, 현대약품 '헬씨 올리고 프라임'은 비피더스균 증식과 유해균 억제효과가 있는 자일로 올리고당 함유, 남양유업 '불가리스 프라임'과 오리온 '초코파이 정(情)' 등이 유산균 활동을 촉진하는 올리고당을 첨가하였다.
- 저자
- Barbara Rodriguez-Colinas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4
- 권(호)
- 145()
- 잡지명
- Food Chemi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388~394
- 분석자
- 이*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