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외상치료용 생체적합 재조합 거미줄 단백질

전문가 제언

거미줄섬유는 기계적 특성이 엄청나게 뛰어나서 과학자들을 매료시킨다. 거미는 서로 잡아먹고 환경에 따라 특성이 다른 거미줄을 만들어 대량생산이 어렵다. 유전자 이식이나 분자구조를 모방하는 등 인공거미줄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유전자 변형 누에로 천연거미줄을 만들고 유전자를 염소 배아에 이식해 거미줄 단백질 성분을 추출하는데 성공했다.

 

거미는 특성이 다른 여러 종류의 실을 만든다. 강도와 탄성을 합치면 다른 어떤 섬유보다 강인하다. 군에서는 낙하산과 방탄재 등으로 쓰기에 알맞다. 또 생체에 적합하며 생분해성이어서 인공피부와 장기 및 수술용 실 등 생물의학 재료로 쓸 수 있다. 이런 특성은 전장에서뿐 아니라 평시에도 외상이나 골절상 등을 입은 군인들을 치료하는데 매우 쓸모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원핵세포 및 진핵세포 숙주에 대한 거미줄 단백질 재조합 생산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RSSP(ReCombinant Spider Silk Protein)의 이점은 필름, 하이드로젤, 입자 또는 비직조그물과 같은 여러 형태의 가공성을 부여할 수 있는 것이다. 생물기술로 기능성 기를 RSSP로 통합할 수 있다. 시스테인 잔기와 같은 화학적으로 특이한 사슬의 아미노산 잔기 결합은 펩티드, 효소 또는 입자의 공유결합을 허용한다.

 

우리나라 과학자들도 거미줄이 매우 우수한 특성을 지니고 있음을 잘 알고 있어서 거미줄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몇몇의 연구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본격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정제, 가공 또는 RSSP를 쓰는 거미줄 대량생산 및 응용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재조합된 가공거미줄 단백질은 거미줄 재료의 응용숫자를 꾸준히 늘리고 있다. 재조합으로 만들어진 거미줄 단백질은 고품질이고 균질하다. 생물공학적 생산으로 규모를 더 쉽게 키우고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아미노산, 기능성 펩티드 서열이나 단백질을 결합시키고 거미줄 혼종단백질을 천연과 비천연 거미줄과 결합하도록 설계하여 다기능 재료로 향하는 길이 열리고 있다.

저자
Kristin Schacht, Thomas Scheibe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4
권(호)
29()
잡지명
Current Opinion in Bio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62~69
분석자
김*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