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내열성 조성물
- 전문가 제언
-
○ 내화도료는 1970년 대 프랑스에서 개발되어 그간 프랑스, 미국, 영국, 일본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활발한 제품 개발이 이루어져 왔으며, 최근 우리나라도 장시간 내화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에폭시수지를 기초로 하는 내화도료가 상품화되는 등 연구개발이 활발하고 내화도료 기술은 건축물뿐 아니라 해양구조물 또는 석유화학 플랜트 같은 분야에서도 필요하여 최근 육상 플랜트 및 해양플랜트 시장의 급성장과 함께 수요가 커지고 있다.
○ 이 발명은 코팅된 기재를 고열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내화도료에 사용되는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우수한 제트 파이어 내화성(jet fire resistance)과 양호한 풀 파이어 내화성(pool fire resistance)을 동시에 갖고 낮은 발연 및 양호한 내후 성능을 갖춘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내화도료는 화재발생 시 도막이 팽창하여 내화 단열층을 형성함으로써 일정 시간 구조물의 지지력을 유지하는 기능성도료의 하나다.
○ 발포성 내화도료는 일반적으로 에폭시 수지 등 가교된 고내열성 중합체와 같은 수지 바인더로 구성되며 에폭시 수지는 탄소원이 되어 화재 시 차르로 전환된다. 이 발명의 조성물은 우수한 내열성과 내화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다황화물, -에폭시수지, -2급 및/또는 3급 아민그룹을 갖는 화합물에서 선정된 화합물 및 아미드그룹을 갖는 화합물들, -포스포네이트, -섬유질, -1wt% 이하의 폴리실록산으로 이루어진다.
○ 이 발명에서는 조성물을 이루는 주요 성분들인 다황화물을 비롯한 에폭시수지, 메틸화된 멜라민수지, 포스포네이트, 메틸실리콘 수지 등은 상업 생산되고 있는 것들을 이용하고 있어 관련 연구에 참고 가능하며 특히 제트 파이어 및 풀 파이어 내화성능에 인용하고 있는 시험 방법 ISO22899 및 BS476-20은 내화도료 개발 시 내화성능 평가에 활용가능하다.
○ 내화도료는 난연제의 기술발전과 더불어 계속 발전하고 있으며 건축물의 고층화와 다양화에 대응할 수 있는 매력적인 내화피복 방법으로 금후 연구개발은 더욱 확충될 것이다.
- 저자
- Akzo Nobel Coatings International B.V.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WO20140019947
- 잡지명
- High Heat Resistant Composi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7
- 분석자
- 김*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