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연 페인트
- 전문가 제언
-
○ 이 특허출원은 박리시킨 미세 질석(vermiculite)을 물에 현탁시켜 만든 분무형 난연 도료에 관한 것이다. 이 도료의 질석 성분은 화학적으로 박리시킨 질석과 열로 박리시킨 질석의 95:5 혼합물이며, 입자크기는 160~200㎛, 현탁액의 농도는 20wt%, 점도는 8,500~8,600cps이다. 통상, 도료는 수지(접합제), 희석제(용제) 및 안료/충전제로 구성되는데, 이 발명은 팽창된 층상 질석이 난연성 충전제 및 접합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 이 특허출원의 청구사항은 위에 기술한 바와 같은 난연 도료 외에도 이 도료를 사용함으로써 소지가 내화 및/혹은 난연 성질을 갖게 하는 방법 및 이 도료를 도장한 소지를 포함하고 있다. 특허 심사보고서에 의하면, 미국특허 US6,090,315 및 국제특허 WO 99/37724에 이 특허출원과 특히 관련되는 사항이 있어 신규성과 창의성이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언급하였다. 따라서 이 특허출원이 등록될지 여부는 지켜볼 일이다.
○ 한국 특허 “비발포 수성계 난연 도료 조성물”(삼화페인트), “발포성 내화도료 조성물 및 이를 사용한 피도물에의 내화성 부여방법”(KCC) 등을 보면, 국내에서도 난연 도료에 대한 연구개발이 꾸준함을 알 수 있다. 이 특허출원의 발명은 어떤 면에서는 석고 보드 및 석고 같은 불연 무기질 재료를 이용한 분무형 난연 도료와 비슷하다고 보이며, 우리나라 도료업계의 연구개발에 장애가 될 것으로 보지 않는다.
○ 특허 출원인에 의하면, 이 난연 도료는 선박 혹은 잠수함의 갑판 밑 같은 고립된 고위험성 지역, 혹은 유람선, 지하철 혹은 공항 같이 화재가 발생하면 참사가 될 수 있는 다중이용 건물 혹은 구조물에 적합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난연 도료 개발에서 하나의 목표로 삼을 만하다.
○ 질석은 내화벽돌, 방염 도장, 토양개량 등 여러 용도에 쓰이는 광석이다. 원광석 산지에 따라 석면과 같이 산출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질석 취급 시에는 이 점을 확인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GOODWIN PLC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WO20140009748
- 잡지명
- PC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6
- 분석자
- 이*용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