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산화환원 유동 전지에의 탄소 재료의 적용

전문가 제언

산화환원 유동전지는 탄소섬유에 화학적 에칭, 열 표면석출과 함께 탄소 나노튜브나 그래파이트 나노튜브를 부가한 전기화학적 금속촉매를 적용하는 복합전지이다. 탄소-고분자 복합 재료의 저가격화, 펠트, 천, 종이와 다른 다양한 부품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지난 20년간 캐나다,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 유동전지 개발이 활발해지고 있다.

 

2013년 중국의 Zhong은 고분자를 전도성 충전제인 카본블랙, 그래파이트와 섬유와 혼합하여 낮은 저항성의 전도성 폴리에틸렌 합성 전극을 제조하였다. 일본의 Kashima-Kita사와 Sumitomo전기주식회사는 바나듐 산화환원 유동 전지에 필요한 40~50㎾ 스택을 개발하고 시험했다. Kaneko는 산화환원 유동 전지에 필요한 셀 시험 결과를 제공하였고 Matsuda도 유기 산화환원 유동 전지성능 향상을 위하여 탄소섬유 직물 전극을 사용하였다. Whitehead와 Harrer의 Pt-Ru 촉매를 함유한 탄소종이 전극을 가스 확산 층으로 사용했다.

 

2010년 국립 경상대학교에서는 상온에서의 리튬/황화철 전지 시스템을 개발했다. FeS, FeS2, NiS, CuS, CoS, MoS의 금속황화물은 전기용량이 크므로 전지의 에너지 밀도를 높일 수 있고, 자원이 풍부하여 전지의 제조단가를 낮출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2012년 Sun과 Skyllas-Kazacos는 그래파이트 펠트의 전기화학적 활성도 증가를 위하여 열처리한 결과, 에너지 효율을 10% 향상시켰다. 제조원가 절감과 가격 감소가 연구목표이다.

 

황산나트륨 수용액 전해액이 가장 안전하고 저렴하지만, 전위 폭이 제한적이다. 이 때문에 비수용액인 아세토니트릴 중의 테트라에틸암모늄, 테트라플루오로보레이트 혹은 프로필렌카보네이트의 비수용액이 적합하다. 향후 유기 전해액을 사용한 높은 전기전도도, 산 저항성과 전기화학적 안정성을 갖는 비수용액의 전해용액 개발이 필수적이라 사료된다. 최신 전지기술 정보제공과 함께 중소기업의 산학 협력을 통하여 국산 산화환원 유동 전지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저자
M.H. Chakrabarti,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4
권(호)
253()
잡지명
Journal of Power Sources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150~166
분석자
이*용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