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세포-악성종양 치료용 양성자요법 현황
- 전문가 제언
-
○ X-선이나 세기조절 방사선(Intensity Modulated Radiation) 등의 방사선치료를 받는 암환자의 60%는 신체 부작용과 고가 치료비 등의 부담이 뒤따르기 때문에 그 대안으로 양성자치료법(PT: Proton Therapy)이 기대를 받고 있으며 향후 전망도 좋은 것으로 보인다.
○ PT는 수소원자에서 하나뿐인 전자가 떨어져나간 핵을 가속시켜 암 치료에 활용하는 첨단기술로서 원통형 이온가속장치인 사이클로트론에서 양성자를 가속시킨 후 이를 치료실로 전송해서 환자의 암세포와 충돌시킴으로써 암세포를 치료하는 꿈의 방사선치료법이다.
○ 국내에는 현재 일산 국립암센터에 양성자 치료기계가 있고 서울삼성병원 양성자센터에도 내년부터 본격 가동할 예정으로 있으며 또한 몇몇 큰 병원에서도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 한편, 미국이나 일본 또는 유럽에서는 이미 수십 개의 치료기관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중국 상하이의 한 병원에도 양성자치료 장치가 도입되었다.
○ 이 자료는 양성자치료요법을 사용하여 간세포 암을 치료하는 임상적인 연구결과와 기술적 문제들을 개관하고 있다. 특히 최근 3-5년간의 치료에서 대략 80%를 차지하고 있는 국부적인 치료사례와 생존율 및 위장/간장 등에 미치는 독성 등을 평가하고 있다.
○ 양성자치료 장치는 1천억 원 상당의 기계설비 도입비용이 들고 치료비용도 3천만 원 정도 되는 비싼 치료라는 측면에서 아직까지는 PT의 경제성이 논란거리가 되고 있지만 이 자료에 요약된 간세포 악성종양 치료용 양성자요법의 최근현황은 혁신적 의학기술의 연구개발과 기술이용에 대한 올바른 방향을 재조명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 저자
- Francesco Dionisi, Lamberto Widesott, Stefano Lorentini, Maurizio Amichetti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4
- 권(호)
- 111()
- 잡지명
- Radiotherapy and Onc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10
- 분석자
- 성*웅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