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직접 분사 가솔린 엔진의 연비개선을 위한 Miller 사이클 효과

전문가 제언

Miller cycle은 미국의 Talph Miller가 1957년 특허를 받은 사이클로 디젤이나 가솔린 또는 두 연료를 사용하는 2행정 또는 4행정의 엔진에 적용하는 사이클이다. 처음에는 배나 정지 상태의 동력 발생 장치에 사용되었으나, 철도용 기관차 등에 사용된다.

 

이 사이클에서는 피스톤이 전통적인 압축 행정에서 상 방향으로 움직여, 아직 열려 있는 흡입 밸브를 통하여 부하 일부가 빠져나간다. 전형적인 이 공기 부하의 손실은 동력 손실로 이어지나, Miller 사이클에서는 과급기(supercharger)를 사용하여 보상하고 있다.

 

Miller 사이클 엔진은 피스톤이 흡입 밸브가 닫힌 후에만, 연료 공기 혼합물을 압축하기 시작한다. 즉 흡입 밸브는 피스톤이 상향 행정의 총 거리에 약 20~30%의 특정 거리를 이동한 후이다. 따라서 이 사이클의 엔진은 압축 행정의 후반 70~80%에서만 피스톤이 연료 공기 혼합물을 압축한다.

 

일본의 Mazda 회사에서 이 사이클을 이용하여 V-6의 Millenia 세단을 개발하였었고, 호주의 고급차인 Eunos 800에도 적용하였다. 최근에는 Subaru 회사에서 Subaru B5-TPH라 부르는 Miller 사이클과 하이브리드를 결합한 차를 개발한 바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Miller 사이클을 이용한 자동차 엔진은 아직 구체적으로 활성화 된 바 없다. 일본이나 호주 등에서 실용화 된 바 있고, 논문에서와 같이 중국에서도 연구되고 있으며, 경제적인 연료 효율과 배기가스의 청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저자
Tie Li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4
권(호)
79()
잡지명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59~65
분석자
이*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