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킬페놀 에톡실레이트(APEs) 유화제를 대체할 수 있는 음이온 계면활성제 조성물
- 전문가 제언
-
○ 계면활성제는 세척력, 유화력, 분산력, 침투력, 기포력 등의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섬유산업, 유화제, 페인트 등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특히, 비이온성 계면활성제인 알킬페놀 에톡실레이트(APEs)는 다른 이온성 계면활성제에 비해서 세정력이 좋고 가격이 저렴한 등의 우수한 장점을 가지고 있어 국내외에서 가장 폭넓게 사용되어 왔다.
○ 그러나 APE 계면활성제는 분해과정에서 생성되는 알킬페놀류가 내분비계 장애물질, 일명 환경호르몬이라는 물질로 지적됨에 따라 사용규제에 직면하고 있다. 알킬페놀류 화합물은 현재 일부 국가에서 생산과 사용을 금지 또는 제한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노닐페놀 및 옥틸페놀을 내분비계 장애물질로 분류하고, 세척제에 사용할 수 없는 성분으로 규정하고 있다.
○ 이 발명은 유화중합(emulsion polymerization)에서 유화제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APE의 유해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PE의 성능을 대체할 수 있는 신규의 계면활성제 조성물을 제공한다. 신규 계면활성제 조성물은 알킬 알콕실레이트 설페이트(Ⅰ), 비이온성 알킬 알콕실레이트(Ⅱ) 및 물로 구성된다. (Ⅰ) 및 (Ⅱ) 화학품의 제법은 이미 공지된 기술이므로 특허권의 저촉여부는 조성물의 배합비율에 주의해야 한다.
○ 국내의 계면활성제 산업은 이미 성숙단계에 들어선 상태이지만 범용 계면활성제는 중국, 인도 등 신흥개도국의 저가형 공세를 받는 한편으로는 EU,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의 고기능성 제품에 기술적으로 압박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는 고기능성 고부가가치형 계면활성제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는 과도기적 시기에 놓여 있다.
○ 향후 국내 계면활성제 산업의 지향 목표로는 기존 계면활성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환경친화적일 뿐만 아니라 세정력, 유화력 등의 특성이 우수하고 생분해성이 우수한 계면활성제의 개발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레시틴, 사포닌, 담즙산, 스테롤 등의 천연물 또는 솔비탄, 글루코오스 등과 같은 천연유래 물질을 사용한 천연계면활성제와 생체계면활성제의 연구개발이 필연적이라고 생각된다.
- 저자
- Dow Global Technologies LLC.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WO20140047924
- 잡지명
- PC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0
- 분석자
- 황*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