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 기술에 필요한 전지추진 시스템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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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종래의 내연기관 엔진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연료전지(FC: Fuel Cell)가 전기자동차 기술개발에 적용되고 있다. FC의 화학적 에너지는 직접 전력으로 전환된다. FC 자동차용 전지개발은 Toyota사와 Honda, 국내 Hyundai 자동차가 대표적이다. 공통적인 개발목표는 배출가스 제로의 지구환경 보전과 에너지 절감이다.
○ FC는 양자교환 멤브레인 연료전지(PEMFC), 알칼리 연료전지(AFC),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DMFC), 인산형 연료전지(PAFC), 용융 탄산염 연료전지(MCFC) 및 고체 연료전지(SOFC) 등, 여러 종류가 있다. 이 중에서 양자교환 멤브레인 연료전지(PEMFC: Polymer Exchange Membrane Fuel Cell)가 FC 자동차용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고 있다. 2015년에 일본에서는 차세대 연료전지자동차(Concept Car)를 출시할 예정이다.
○ 2014년 7월, 중국의 Liang Su와 Wenzhao 등은 CHEM SUS CHEM 동향보고서에 “양자교환 멤브레인 연료전지에 필요한 Pt 기반 전기도금 촉매의 성능향상에 관한 연구”를 등재하였다. 이 보고에 의하면, Pt기반 촉매의 성능 향상은 FC 시스템에 사용되는 촉매 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어, 상용화를 위한 연료전지의 가격을 감소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향후 FC의 가격감소를 위한 자동차사 간의 기술개발경쟁은 자동차 기술의 전기화(EVT: Electrification of vehicular technology)와 함께 날이 갈수록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 2006년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연료전지 연구센터에서는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PEFC)”를 개발 완료하였다. 하지만 상용화를 위한 기술적인 문제가 내구성 향상이라고 강조했다. 자동차용 FC의 경우, 운전시간 5,000 시간, 작동/멈춤 12,000회 이상이 상용화 목표이나 기술수준은 20∼30% 정도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2013년 충남대학교에서는 “자동차용 연료전지 시스템 열관리 기법 연구”를 수행하였다. 2000년 한국자동차부품연구원 김영명 박사는 “자동차용 연료전지 기술개발 동향 및 Bipolar Separator Plate 제조에 관한 연구”를 한국자동차공학회에 발표하였다. 향후 Pt기반 전기도금 촉매개발은 국내 중소기업의 연료전지 제조의 가격감소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Lalit Kumar n, ShailendraJain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4
- 권(호)
- 29()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924~940
- 분석자
- 김*상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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