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드 밀에 의한 유리의 미세가공
- 전문가 제언
-
○ 앤드 밀은 외주 날로 측면을 깎고 끝 면의 절삭 날 즉 바닥 날로 가공물의 윗면을 깎을 수 있는 밀링머신의 커터의 종류에는 평 앤드 밀(홈 및 면 가공), 볼 앤드 밀(곡면 형상가공) 및 래핑 앤드 밀이 있다. 절삭 날의 종류로는 곧은 날, 왼쪽 비틀린 날, 오른쪽 비틀린 날이 있으며 재질에 따라서는 하이스(고속도 강) 앤드 밀, 초경 앤드 밀, CBN앤드 밀, Cermet앤드 밀, 다이아몬드 앤드 밀 등이 있다. 앤드 밀은 자동차와 기차, 항공기의 기체나 부품을 깎는 데 주로 사용하며 스마트폰과 로봇 같은 첨단제품의 금형을 만드는 데도 필수적이다. 앤드 밀은 0.1㎛ 수준까지 정밀가공이 이루어져야하고 품질이 균일하고 내구성이 뛰어나야 한다.
○ 금형 및 자동차 산업에 널리 사용되는 앤드 밀을 본고에서는 취성이 강한 유리가공에 응용하였다. 유리의 미세가공을 위한 조건들로는 1) 수중에서 유리를 절삭, 2) 앤드 밀을 공구 전진방향에 45˚로 기울여 절삭, 3) 주축(공구) 회전수는 20,000rpm이 적당, 4) 양호한 가공 면을 얻기 위해서는 가능한 업 컷(Up-cut)을 사용, 5) 공구의 전진속도는 0.24mm/min 이하가 되지 않도록 하는 등의 조건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실험결과에 따른 절삭 메커니즘을 고려하여 가공한다면 유리를 깨지 않고 미세가공 또는 절삭할 수 있다.
○ 국내의 앤드 밀 생산업체의 대표적 기업으로는 한국OSG, YG-1이 있다. 한국OSG는 소재를 일본과 유럽에서 수입한 뒤 엄격한 과정의 정밀가공과 열처리를 거쳐 제품을 생산하는 일본 OSG와의 합자회사로 일본에 오히려 수출할 정도로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YG-1은 미국 ,중국, 인도, 독일, 캐나다 등에 9개 공장과 20개국의 현지 영업법인을 두고 있는 글로벌 회사로 급성장하였다. 앤드 밀에 대한 연구는 1990년대부터 울산대학이나 경남과학기술대학 등과 기계연구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 앤드 밀에 의한 유리 미세가공은 환경오염 방지뿐만 아니라 고가인 장치 등이 필요 없어 경제적으로도 크게 절약되어 추천할 만한 유리 가공기술이다. 크라운유리 이외에도 붕규산유리 및 결정화 유리에도 앤드 밀 기술이 이용될 수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Takashi MATSUMURA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4
- 권(호)
- 49(7)
- 잡지명
- セラミックス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551~556
- 분석자
- 김*호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