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젖소 초유의 마우스 1형 알레르기 경감 및 항종양기능

전문가 제언

사람과 동물의 분만 후 1주일 내에 나오는 초유에는 면역세포를 비롯하여 단백질, 무기질, 면역글로불린이 성숙유보다 훨씬 더 많으며 탄수화물과 지방의 양은 적다. 그 외에 VitA, VitE, VitC, VitB1, VitB2, 나이아신, 엽산, 판토텐산, 칼슘, 인, 철, 동, 나트륨, 칼륨, 아연, 염소, 요오드, 리놀렌산, 알파리놀, 타우린 등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농촌진흥청이 보고한 국내 연구에서 젖소 초유로부터 분리한 인슐린 유사성장인자 IGF-I(Insulin-like Growth Factor-I)를 당뇨병에 걸린 쥐에게 4주간 투여한 결과, 혈중 포도당 농도가 3분의1로 낮아졌다. 초유는 당뇨로 비대해진 심장, 신장, 간, 비장 등 장기의 무게를 줄였고 당뇨로 줄어든 체중은 늘려 정상 수준으로 회복시켰다. 이 결과는 초유의 IGF-I 성분을 이용한 당뇨병 개선용 식품응용의 가능성을 열어준 것이다.

 

현재 국내에서 생산되는 초유는 ‘축산물 위생관리법’의 규제를 받고 있으며 분만 후 5일 이내의 초유는 쓰지 못하도록 규제하고 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초유를 첨가한 가공유, 조제분유, 영양보충식품,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는 대부분 호주나 뉴질랜드에서 초유의 단백분말형태로 수입된 것이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초유성분을 첨가한 아기분유의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있었다. 초유를 첨가한 분유의 제조업체 측은 모유와 가까운 분유를 만들기 위해 일부 분유제품에 초유에서 추출한 특정 단백질을 넣고 있으며 안전함을 주장하고 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유아용 조제분유에 초유성분이 소량 함유돼 있지만 가격은 2배 정도 비싸다고 소비자들은 주장한다. 초유첨가의 확실한 기능성 혹은 안전성도 아직 충분히 검증되지 않은 상태에서 초유를 넣은 데 대한 금후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분만 후 5일까지의 초유를 식용으로 금지하고 있는 축산물위생관리법의 취지를 고려하여 초유분말의 식용첨가에 대한 기능과 안전성을 충분히 검증해 초유의 식품이용에 대한 논란을 막아주어야 한다.

저자
OTANI Hajime, HASEGAWA Miki, TOMI Kazuyuki, UCHIDA Takeshi, YAMAGUCHI Hiroshi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4
권(호)
56(7)
잡지명
New Food Industry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23~45
분석자
강*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