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의 아키텍처 전략 기술동향
- 전문가 제언
-
○ 자동차산업분야에서 전개되고 있는 모듈화 전략은 1980년대에 유럽의 자동차회사에서 현장 작업자들의 조립 부하의 경감을 위해서 도입되기 시작하였으며, 1990년대에는 독일의 자동차회사에서 국제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조립라인의 일부를 외주로 전환하여 조립공수의 줄이는 수단으로 활용되었다. 최근에는 유럽자동차회사를 중심으로 더욱 발전된 모듈화 시스템은 차량에 적용되는 모듈의 다양한 조합의 변화에 의해 복수의 차종을 생산하는 방식으로 전개되고 있다.
○ 자동차산업에서는 전자제어화, 복잡화에 수반되는 설계부하의 증가에 대응하기 위하여 설계의 합리화를 통한 기능완성, 공통 모듈을 적용하는 방향으로 모듈화를 추진하고 있다. 자동차의 전동화, 전자제어화에 의해 자동차에 적용되는 전자부품이 증가하고 있으며, 전기자동차, 안전시스템, ITS와 텔레매틱스, 자동운전 등 자동차와 전자기술의 융합이 강조되면서 모듈화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 글로벌 시대의 모듈화 전략은 단품 수준이 아닌 서플라이 체인 전체와 회사를 포함한 범위를 전략대상으로 추진하여야만 강한 혁신력·파괴력의 창조가 가능하다. 복잡화·고도화된 시스템을 모듈로 세분하여 글로벌 합종연횡에 의한 혁신을 창조하는 모듈화 전략이 현대 글로벌 기업의 통합전략으로 발전되고 있다.
○ 부품의 모듈화는 향후 국내·외 자동차 부품업체가 글로벌 시장에서의 생존 경쟁을 위해 매우 중요한 조건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독일의 Volkswagen에서는 동일부품을 200만 개 단위로 일괄 발주하여 가격의 인하를 달성한 바 있으며, 일본의 부품회사도 모듈화에 의해 100종의 부품을 20종으로 감소시킨 실적을 발표한 바 있다.
○ 국내의 현대모비스는 자동차 3대 핵심모듈인 섀시 모듈, 운전석 모듈, 프론트 엔드모듈을 생산해서 완성차에 공급하고 있으며, 많은 부품이 모듈의 형태로 완성차업체에 공급되고 있다. 우리도 부품의 공용화와 표준화를 추진하여 생산규모를 늘리고 세계시장에서 공급능력, 가격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노력을 집중하여야 한다.
- 저자
- Haruhiko Ando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4
- 권(호)
- 68(6)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9~26
- 분석자
- 진*훈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