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고체고분자 연료전지에서 액체수 제자리 관찰을 위한 소프트 X선 영상장치 개발

전문가 제언

Tokyo공업대학의 T. Tsushima, S. Hirai 그룹이 일본정부의 NEDO자금으로 ㈜Token(TUX-3110FC) 투영형 소프트 X선 현미경과 ㈜NF 회로설계 Block의 연료전지 평가시스템 및 Nissan 자동차의 협력을 얻어 실시한 고체고분자 연료전지 내 액체수 분포 가시화기술 개발과정을 소개한 보고서이다.

 

5㎛의 고 공간분해능을 갖는 MRI기술이 개발되어 있고, 중성자 영상기술은 약 20㎛의 공간분해능을 보인다. 방사광 X선 영상에서는 30keV 이하의 X선을 사용하여 3~12㎛의 공간분해능과 3차원 CT기술의 결합으로 3차원 액체수의 가시화기술도 가능하게 되었다. 이들은 우수한 가시화기술이나 대규모시설이고 실험시설 이용시간의 제약 등을 받는다.

 

셀 설계나 재료평가를 신속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실험실 규모에서 실시가 가능하고 고 공간분해능을 갖는 계측기술 개발이 불가결하다고 판단하여 10keV 이하의 소프트 X선 발생장치에 계측대상물을 근접시켜 기하학적 배율을 올리는 시스템을 이들은 개발했다. 상온과 운전온도에서의 가스확산 층과 미세 다공 층에서의 액체수분포를 공간분해능과 고 시간분해능으로 제자리 관측하여 상세한 액체수 거동 관찰이 가능함을 보고하고 있다.

 

포항공대의 김무한 교수팀은 Michigan대학과 Cincinnati대 학팀과의 공동연구로 가동 중에 있는 고체고분자 연료전지 내의 수분분포를 X선현미경으로 관찰하고 동결현상으로 인하여 가스확산 층이 변형되는 것을 보고하고 있다. 2014년에는 Danish Power Systems의 T. Holst그룹은 E<25keV의 소프트 X선을 이용하여 고체고분자 연료전지 전극에서의 백금 담지량과 분포를 측정하고 있다.

 

일본 Toyota는 2014년 말에는 70,000$ 수준에서 구매가 가능한 시판용 세단형 연료전지 자동차를 시판하고, 일본정부와 지방정부는 동급차량과의 차액의 75%를 보상하여 이의 보급을 촉진시킨다. 한국정부의 분발이 있어야 21세기 먹거리가 생긴다.

저자
P. Deevanhxay, S. Tsushima & S. Hirai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4
권(호)
93(1)
잡지명
日本エネルギ―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9~34
분석자
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