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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장 품평회의 출품과 성분표시 동향

전문가 제언

간장은 우리나라의 전통 발효식품으로 콩을 발효시켜 만든 짠맛, 맛난 맛, 신맛, 단맛의 균형을 이루어 독특한 간장 맛을 내는 중요한 조미료이다. 간장은 한국, 일본, 중국 등 동양 3국이 지방별 전통제법과 기호에 따라 다양한 제품이 제조되어 애용되고 있다.

 

매일의 식생활에 빠뜨릴 수 없는 발효 조미료인 간장은 전통적 자가 제조에서 상품구매로 조달방식이 변천됨에 따라 소비자에게 식품의 위생?안전을 위하여 제품품질 규격기준이 식품위생법이나 KS 규격이 정해져 있다.

품평회란 생산물 제품 등을 한데 모아 비교 평가하는 행사로서 박람회, 전시회, 견본시, competitive exhibition, show, fair 등으로 불린다. 세계 각국에서 유통되는 식품의 맛과 품질을 평가하는 글로벌 품평회는 국제규모로 심사하는 축제형식으로 개최된다. 와인, 맥주, 증류주, 치즈 등은 자주 국제품평회 대상이 된다. 가장 오래된 음료제품의 맛 품평회(Brewing Industry International Award)는 1888년 영국에서 열렸다.

 

최근 식료품 시장의 확대에 따라 품평회의 수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각국에서도 관련 산업발전을 위하여 제품별, 지역별 행사를 하고 있다. 일본은 간장의 품질향상, 올바른 표시, 양조기술의 향상 및 업계의 공정한 발전을 위하여 전국간장품평회를 간장의 일본농림규격(JAS)이 제정된 1973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다. JAS 인증 간장공장은 2013년 말 670개 공장에 달한다. 전국단위 품평회로는 이외에도 과자 대박람회, 레토르트식품 품평회, 된장 품평회, 어묵 품평회 등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김치산업진흥법(2011)에 따라 김치품평회(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주관)를 비롯하여 쌀, 화훼 등 지역특산품 경진대회, 순창장류축제 등이 있으나 전국규모의 품평회는 아직 미진한 상황이다. 1조 원 넘는 국내 장류 시장과 해외시장의 확대와 업계발전은 물론 전통식품의 계승으로 한식문화를 창조하는 발전모델로서 장류 품평회를 기대해본다.

저자
Mizumura Tsuyoshi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4
권(호)
40(3)
잡지명
醬油の硏究と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153~160
분석자
최*욱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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