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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용 수소 에너지의 실용화 보급에 있어서 대규모 저장 운송매체 기술의 역할

전문가 제언

새로운 에너지인 수소이용의 필요성이 점차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전 세계적으로 수소저장과 이용에 관한 연료전지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2015년 미국의 GE사는 10년 간에 걸쳐 수소연료 터빈을 개발하고, Mitsubishi중공업은 저칼로리 가스용 터빈을 개발하고 있다. 일본의 연간 수소 소비량은 약 200억N㎥ 이상이며 석유 정제 및 석유화학, 반도체 제조 등, 제품의 제조공정 재료로 사용되고 있다.

연료전지 자동차(FCV: Fuel Cell Vehicle)에 대처하기 위하여 Toyota자동차, Nissan자동차, Honda기연공업이 추진하고 있다. 3사 모두 전 세계적인 사업을 전개하고 있고, 2013년 미국과 유럽을 포함시킨 FCV개발·판매가 상정되었다. Toyota자동차는 BMW, Nissan자동차는 Daimler 및 Ford, Honda기연공업은 GM과 기술을 제휴하고 있다. 2012년도에 과 Saitama현에서는 상용화를 내다본 상용 저장소가 3곳 건설되었다. 독립행정법인 신에너지·산업기술 종합개발기구(NEDO)의 지역 수소 공급 인프라 기술·사회 실증 계획에 있어서 수소 공급·이용기술 연구조합(HySUT)과 자치단체가 총 17곳에서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2014년에 한국은 2015년 4,000억 원 이상의 신규시장을 창출하고 세계 5~6위권의 기술력 확보가 목표로 `고효율 수소에너지 제조, 저장, 이용 기술개발 프론티어 사업단´을 출범시켰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은 1998년에 수소액화 및 저장시스템 개발, 1997년 경북대는 태양광에 의한 물에서 수소제조 기초연구, 성균관대는 1998년부터 2000년에 걸쳐 수소자동차용 수소기관 개발관련의 과제에 대한 연구를 추진하였다.

한국은 1992년부터 2001년까지 수소분야 총 15과제에 48억 원의 연구비가 투자돼 정부와 학계, 연구계가 공동연구에 나섰다. 2020년까지 국내 수송에너지의 20%를 현재 석유 등 화석연료에서 수소에너지로 대체할 계획이다. 1989년에 수소에너지 학회가 창립된 후 대체에너지, 차세대 자동차, 자동차 배출가스 오염 감소기술, 무공해 수소 에너지에 대한 연구를 주요 정책 사업으로 선정했다. 향후 전 세계적인 연계에 힘입어 수소 에너지의 효율적인 이용과 대량생산을 통한 가격감소의 가속화가 기대된다.

저자
Yoshimi Okada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4
권(호)
62(6)
잡지명
工業材料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62~66
분석자
이*용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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