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처리형 알루미늄합금 다이캐스팅주물의 용체화 처리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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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이캐스팅 기술은 처음 미국에서 개발되었으나 유럽에서 많은 발전을 하였으며 일본은 유럽으로부터 기술을 도입하여 오늘날 알루미늄합금을 위시한 경합금 성형기술로 크게 발전하여 자동차나 전자기기 및 일반 기계부품의 제조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 자동차 한 대당 다이캐스팅 부품은 약 100kg이 되며 매년 다이캐스팅 부품 사용량은 증가추세에 있다. 자동차에서는 엔진블록, 실린더 헤드, 미션케이스 등에 사용되며, 특히 자동차 하체부위에 사용이 증가하고 있어 강도와 인성이 요구되는 부품으로써 사용이 확대되고 있다.
○ 다이캐스팅용 알루미늄합금의 주요 화학성분은 Si, Mg 및 Cu 등이며 Mn이 0.2~0.4%, Fe가 0.6~1.3%까지 합금된다. 이와 같이 합금되는 이유는 본문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T4(용체화처리), T6(용체화처리 후 뜨임처리), T7(용체화처리 후 안정화처리) 처리를 하여 강도를 향상시키고 인성과 내식성 및 치수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 Si를 합금하는 것은 유동성이 높아지기도 하나 Mg와 공존할 때 Mg2Si를 형성하여 시효처리에 의해 강도가 향상되며 열팽창계수를 저하시키기 때문이다. 또한 Mg은 Si 외에도 Zn이 공존하면 시효처리 강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제품은 빠른 속도로 제품 주입이 되므로 공기의 혼입이 많고, 금형 내에서 발생한 가스가 미처 빠져나가지 못해 가스의 혼입이 많아 열처리나 용접 시 불량이 발생하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열처리 제품의 가스함량은 1~5cc/100gAl를, 용접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1~2cc/100gAl을 유지해야 한다.
○ 국내의 다이캐스팅 제품 생산방식도 이와 같은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고품질 다이캐스팅 프로세스인 스퀴즈 다이캐스팅, 층류충전 다이캐스팅, 세미 솔리드 다이캐스팅, 고진공 다이캐스팅 등으로 발전하여야만 더욱 많은 수요가 창출될 것이다.
- 저자
- Nakayama Sakaehiroshi, Endo Naoyu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4
- 권(호)
- 29(3)
- 잡지명
- 型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60~64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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