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고체 고분자형 연료전지용 산소환원 촉매의 개발

전문가 제언

전지는 화학에너지를 전기화학적 산화, 환원반응에 의해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로, 일차전지와 이차전지, 연료전지, 태양전지 등이 있다. 이들 중 연료전지는 연료가 가진 화학에너지를 화학반응에 의해 직접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에너지전환 장치이다.

 

연료전지는 다시 전해질의 종류에 따라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EMFC: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인산형 연료전지(PAFC: Phosphoric Acid Fuel Cell), 용융탄산염 연료전지(MCFC: Molten Carbonate Fuel Cell),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SOFC: Solid Oxide Fuel Cell), 알칼리 연료전지(AFC: Alkaline Fuel Cell),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DMFC: Direct Methanol Fuel Cell), 등으로 구분된다.

 

본고에 소개된 고체 고분자형 연료전지는 차세대 전기에너지 발전시스템 중 하나이다. 즉 연료만 공급하면 지속적으로 전기에너지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폐쇄된 공간에서도 장기간 전력공급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그러나 수소 및 산소를 공급하는 데 필요한 각종 보조장치가 필요하기 때문에 설계가 복잡하고, 수소를 사용한다는 위험성도 뒤따른다. 또 귀금속 촉매를 사용함으로써, 제조비용이 높다는 단점도 있다.

 

이러한 단점을 개선할 수 있다면, 군사용으로 한정된 용도를 크게 확대시킬 수 있다. 따라서 세계 각국에서 이 분야에 대한 많은 연구가 경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일본은 연료전지를 자동차용 또는 가정용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파나소닉, 토요타, 도레이, 시마즈, 등의 산업체가 지속적으로 특허를 출원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함께 다수의 대학, 연구기관이 참여해 있다. 또 LG화학, 삼성SDI, 포스코에너지, 등의 전지전문 업체도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금년에는 (주)두산이 국내기업 주택용 연료전지 시장 선도업체인 퓨얼셀파워(주) 합병 추진을 결정하고, 건물용 연료전지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미국 클리어엣지파워(ClearEdge Power)를 인수했다. 앞으로 그 귀추가 주목된다.

저자
Ken-ichiro Ota, Akimitsu Ishihara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4
권(호)
82(3)
잡지명
電氣化學および工業物理化學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186~190
분석자
허*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