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오드-124의 생산과 핵의학적 이용
- 전문가 제언
-
○ 2013년도의 중소기업청 자료가 제시한 핵의학기기 분야의 국내업체 제품현황을 보면 IT기반 기술과 영상진단기기 시장에 삼성, 일진 등 국내 대기업들이 진출하고 있다.
○ 그러나 국내 영상진단기기 업체들은 대부분 중소기업이며 주로 부품-시스템 위주의 제품생산에 참여하고 있어서 핵심부품의 외국의존도가 매우 높으며 의료영상기기인 PET-CT, PET-MRI, 복합 SPECT, 융합 MAMMO기기 등의 첨단 융복합기술 분야는 초보단계로 평가되고 있다.
○ 현재 관련 핵심부품 국산화를 위한 개발이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으며 중국 진출을 모색하는 기업도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국내 핵의학 영상진단 원천기술의 개발을 위한 지속적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 한편, 화상진찰기술 중에서 특히 탐지기, 신호처리부분의 전자공학에 의해 향상된 PET가 의료종양학과 약물동태학 및 약물대사 분야에서 점점 많이 사용되고 있다. PET 화상진찰 스캐너에 가장 유용한 수단으로는 124I 표지 방사성 의약품이 새로이 대두되고 있는데 갑상선질환의 진단과 방사선량 측정 등에서 다양한 유용성을 보여주고 있다.
○ 본문에 제시된 새로운 PET 추적자용 124I 표지 방사성 의약품의 생산 및 그 핵의학적 이용에 대한 잠재력은 국내 핵의학 관련 원천기술의 연구개발 분야 및 방사성동위원소 생산기술을 보유한 국내 방사성 표지화합물 생산 분야에서 유용한 참고자료를 제공해 줄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Ana Maria S. Braghirolli, William Waissmann, Juliana Batistada Silva, Goncalo R.dos Santos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4
- 권(호)
- 90()
- 잡지명
- Applied Radiation and Isotope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38~148
- 분석자
- 성*웅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