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고장력강 부품의 열간 스탬핑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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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 고장력강 부품의 열간 단조 성형성이 드로잉저항을 증가시키는 플랜지의 온도저하를 방지하여 개선되었다. 온도저하는 서보프레스를 사용한 고속성형과 시트보다 더 두꺼운 스페이서를 사용한 다이와 블랭크 홀더의 접촉을 적게 함으로서 감소되었다. 또한 플랜지의 경화는 열간 스탬핑된 부품의 트리밍을 쉽게 하기 위하여 스페이서를 사용하여 적은 접촉에 의한 서냉에 의하여 방지되었다. 반구펀치 열간 딥드로잉 실험에서 온도규제의 현재 접근법의 유효성이 실연되었다.
자동차의 중량감소와 충돌안전개선을 위한 담금질이 가능한 강판은 매력적이다. 강판을 가열함으로서 성형하중이 엄청나게 감소한다. 스프링백이 방지되고 성형성이 개선된다.
비록 강판은 균일하게 가열되지만, 스탬핑 작업 중 공구와의 부분접촉 때문에 냉각이 불균일하게 되며, 컵의 바닥과 플랜지에서 온도가 낮아지고 측벽에서는 높아진다. 유동응력이 온도분포에 의하여 불균일하게 분포되어 강판의 변형거동은 냉각거동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즉 다이와 접촉하고 안하는 부분의 변형은 각각 높고 낮은 유동응력 때문에 작고 크게 된다.
- 저자
- Tomoyoshi Maeno et al,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4
- 권(호)
- 63()
- 잡지명
- CIRP Annals - Manufacturing 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301~304
- 분석자
- 신*순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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