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에너지 생산용 혼합 바이오매스 펠릿:연소 모델의 개관
- 전문가 제언
-
○ 우리나라의 발전용 목재펠릿 소비현황은 2012년 이후 신재생에너지 공급 확대로 2012년 4만 톤에서 2014년 100만 톤으로 증가하였다. 중장기적인 바이매스 에너지 수급을 위해서 폐잔재 제로화시스템 도입, 러시아, 캐나다 등 목재수입국 다변화 노력이 필요하다.
○ 목재자원의 15%만을 자립하는 우리나라에서 비싼 나무를 수입해 재사용 없이 연료로 태우는 것은 지구온난화를 저감하려는 정책과 역행하는 측면도 있다. 따라서 건축폐목재, 생활폐목재, 산업가공폐목재 등 국내의 바이오매스 자원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므로 이 자원을 친환경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 국내의 바이오매스 가스화 기술개발에 있어서 수집비용이 대폭 늘어나면 효율성이 떨어지므로 수집비용을 고려한 규모로 개발이 진행되어야 하며 국내 바이오매스 자원의 특성을 고려한 전처리공정, 가스화기 설계 등이 필요하다.
○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정책에 치중하다보면 자연히 바이오매스 수요는 증폭된다. 그러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목재자원의 공급확대가 뒷받침 되지 않으면 목재산업의 균형 있는 발전이 되지 못한다. 폐목재연료 펠릿의 수요 급증으로 저가목재를 사용하는 산업이 가장 큰 타격을 받는다고 한다. 폐목재 관리측면에서는 폐목재 배출자의 올바른 시스템 입력 개선으로 등급별 폐목재 입력관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 폐목재를 재이용하는 산업과 바이오매스 에너지산업의 상생을 위해서는 새로운 목질자원의 활용이 절실하다. 다양한 형태의 농업 및 삼림 부산물 즉 산림에 버려지는 벌채부산물과 병충해 피해목 등 임야에 방치된 자원을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 저자
- L.J.R. Nunes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4
- 권(호)
- 127()
- 잡지명
- Applied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35~140
- 분석자
- 유*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