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할연구는 과학기술에 대한 태도 이해 증진을 위한 통찰을 제공
- 전문가 제언
-
과학기술에 대한 대중 태도의 가치-기반 연구는, 기후변화와 유전자변형-식품 같은 이슈에 대해, 무엇이 상이한 태도를 유발하는지에 대한 상당한 통찰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동질적 가치에 따라 전체 대중이 분할되도록 한다. 이런 분할은, 나이, 성별이나 기타 표준인구통계보다는, 새로운 기술이나 논쟁적 과학이슈에 대한 대중태도를 더 정확히 예측하도록 하고, 상이한 메시지를 상이한 공동체 가치와 잘 부합되도록 한다.
우리는 유전자변형(GM)식품, 나노기술, 줄기세포연구 같은, 논쟁대상에 대한 대중의 태도 설명에, 단순형태를 찾는다. 그러나 이 방법으로 효율적으로 평균화하기에는, 대중은 너무 다양하고 다르다. 예로써, GM식품에 대한 대중태도 연구는, 공공정책에 근거해 GM식품의 대중적 수용이나 거부에 대한 단순한 %-수치만 찾는 듯하다. 또한 태도, 행동이나 가치에 대한 대중 다양성이 이해되지 않으면, 이런 보편화는 대중에 대한 폐해이고 저질-정책이다. 여성은 남성보다 GM 식품과 작물을 더 우려하는 경향이 있고, 나이, 교육, 나라에 따른 차이도 있는 것으로 보고되지만, 이는 무모한 방법이다. 효율적인 방법은 분할연구로서, 태도와 행동 같은, 더 의미 있는 차이에 따라 집단을 군(群)으로 나누는 것이다.
- 저자
- Craig Cormick1 and Lygia Malzoni Romanach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4
- 권(호)
- 32(3)
- 잡지명
- Trends in Bio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14~116
- 분석자
- 김*범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