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 질감과 모조 세라믹의 특성을 지닌 새로운 단열 코팅
- 전문가 제언
-
○ 다기능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단열 코팅의 새로운 형태가 중공 마이크로캡슐 분말과 중공 마이크로캡슐 멜라민 요소 포름알데히드 수지 접착제의 혼합으로 제조되었다. 새로운 단열 코팅은 우수한 내열성, 모래 질감 및 모조 세라믹의 장식 효과를 나타냈다. 그 결과 가장 우수한 단열 코팅은 중공 마이크로캡슐 분말과 접착제를 1:3으로 혼합하는 것임이 밝혀졌다. 그 코팅은 우수한 접착력, 항곰팡이성, 내식성, 내산성 및 내알칼리성을 가지고 있었다. 그것의 최대 분해 온도 Tp는 상업용 코팅보다 86℃가 높은 410℃까지 되었다. 게다가 그 코팅의 밀도와 열 전도성은 각각 0.780g/cm3과 0.055W/(mK)이었다.
○ 본 연구는 중공 마이크로캡슐 분말과 중공 마이크로캡슐 멜라민 요소 포름알데히드 수지 접착제를 최적의 비율(1:3)로 혼합하여 단열 코팅을 제조하는 신기술이다. 이 기술로 만들어진 코팅은 낮은 열전도성을 포함하여 다양한 물리적인 속성들을 보유할 뿐만 아니라 저렴하여 상품화가 되면 신상품으로 각광을 받게 될 것으로 사려 된다.
○ 국내에서는 본 연구의 마이크로캡슐을 사용한 제품은 아직 시판되고 있지 않고 열 차단 단열제품의 일종인 유리창에 도포하는 단열 투명 코팅 막과 복합 단열 공법이 적용되어 건물이 시공되고 있다.
○ 정부는 2016년부터 자동차와 가전기기에 적용되는 에너지 효율 등급을 건축물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지난 3월 국토부는 앞으로 신축 건축물의 에너지 성능을 향상시키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건축물 에너지 정보를 부동산 정보 사이트에 공개해 수요자가 성능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도 발표하였다.
○ 상기의 등급 공개에 맞추어 신기술이 건설업계에서 경쟁적으로 도입되고 있다. 따라서 에너지 절약을 위한 고성능 단열 소재와 에너지 손실을 막는 첨단 단열 소재의 개발이 절실하므로 본 연구의 폐기물 재활용과 마이크로캡슐을 사용한 코팅을 응용하여 다양한 재활용 원료가 사용된 새로운 고부가가치 단열 관련 상품을 생산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에 관한 특허의 출원도 가능할 것으로 사려된다.
- 저자
- Yiling Wan, Ru Chen, Shumin Huang, Yuemin Xu, and Difang Zhong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57()
- 잡지명
-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9~14
- 분석자
- 현*옥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