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동맥경화를 아포지질단백질 Al으로 되돌리기

전문가 제언

Statin-유도된 LDL-콜레스테롤 (LDL-c) 하강이 심혈관 (cardiovascular, CV) 사례들에서 25~30% 위험 감소를 가져온다는 인식 때문에 CV 질병 부하를 더 감소시키기 위한 새로운 방법 찾기에 노력이 쏠리고 있다. HDL-콜레스테롤 (HDL-c)과 CV 위험의 역 상관관계는 장래 CV 위험 관리에 DHL-c 높이기 요법의 무대를 열고 있다. 이 보완적 방법은 LDL-c를 감소시킴으로 LDL-c 축적 (‘전진’ 수송) 감소의 누적효과와 HDL-c의 상승에 의한 역 콜레스테롤 수송 (‘후진’ 수송)을 동반 향상한다. 혈관 벽에서 콜레스테롤의 제거 필요는 동맥경화 플라크에 지방-풍부 괴사 응어리의 존재가 장래 CV 사례들의 강한 예고자라는 관찰 연구로 강조되었다. 그러나 금세기에 들어서면서 CV 위험관리에서 HDL-c 증가라는 이야기는 흐려지고 있다.

 

관찰 연구들에서, HDL-c 농도의 변화가 장래 CV 위험을 예고한다는 개념은 도전을 받고 있다. HDL-c 농도는 친-동맥경화생성 위험인자들, 즉, 섹스, 흡연, 체중지수, 운동, 인슐린 저항 및 전신염증들로 매우 혼잡하다. 사실, HDL-c 농도와 CV 위험간의 역 관계는 이들 위험인자들의 조절 후 뚜렷하게 약화되어, 결국 CV 위험의 의미를 모두 상실한다. 이에 대한 지지 사실로, 범-유전자-관계 연구는 HDL-c 농도와 CV 질병 간의 강한 역관계를 확인했지만, HDL-c 농도에서 유전적 변화는 CV 질병과 아무 관계도 나타나지 않았다. 이들 결과로 HDL-c가 동맥경화 생성에서 원인 인자보다는 “지시자” 개념이 생겼다.

저자
Loek P. Smits, Ruud S. Kootte, Erik S. Stroes
자료유형
연구단신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4
권(호)
232()
잡지명
Atherosclerosis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217~219
분석자
이*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