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다음 세기 폐수처리기술의 예측

전문가 제언

활성오폐수 처리법의 발전으로 에너지 사용과 자원 회수가 개선될 것이다.

 

19세기의 급속한 도시화와 산업화는 비위생적 환경과 전염병의 확산을 불러왔다. 그에 대한 반응으로 위생 기술의 발달을 위한 연구가 수행되었다. 활성오니 공법이 개발된 지 정확히 백년, 아직도 오수처리 기술의 중심 기법이다. 활성오니는 오수에서 나온 불활성 고체와 오수에 있는 생분해적 기질에서 자라는 미생물 군락의 혼합이다. 처리설비 내 오니의 침전과 회수는 아아던과 로켓의 발명품이다.

 

인구의 급속한 증가와 지속가능한 사회의 수요에 따른 현재의 요구로 새로운 오수 처리법 개발에 대한 압박을 받고 있다. 여기에는 일반 프로세스의 개선과 자원회수 역할이라는 두 추진요인이 있다. 더 좋은 식수 공급과 더불어, 활성오니 프로세스는 지난 세기 평균수명 연장 이면에서 인간 활동에 의한 환경영향을 최소화한 주요 요소였다. 폐수처리는 그 자체로 저비용 저 에너지 소비 프로세스이나, 문제는 선행 투자비용(주민으로부터 20년에 걸쳐 회수)과 소요부지(주로 유모성 활성 오니와 처리된 폐수의 중력방식 분리에 필요)이다. 막 분리법과 같이 분리 프로세스를 강화하려는 시도가 기술적으로 성공하였으나 에너지와 투자비의 추가 소요로 인해 널리 활용되지는 않았다.

저자
Mark C. M. van Loosdrecht and Damir Brdjanovic
자료유형
연구단신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4
권(호)
344(6191)
잡지명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1452~1453
분석자
이*원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