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및 남아프리카산 지르콘의 감마 감쇠: 보석의 원산지 식별을 위한 신기술
- 전문가 제언
-
○ 지르콘(ZrSiO4)은 Zr을 주성분으로 하는 인화성 변성암 광물이다. 지르콘은 융점이 높아 주물사, 내화물 및 세라믹으로 이용된다. 지르콘 원석은 스리랑카, 태국, 캄보디아, 미얀마, 남아프리카, 호주 및 뉴질랜드에서 산출된다. 그래서 보석감별사들은 이 보석이 천연물인가 인공합성물인가, 또한 산지는 어느 나라인가를 식별할 필요가 있다.
○ 질량감쇠계수(mass attenuation coefficient), 유효원자번호(effective atomic number) 및 전자밀도(electron density)는 물질의 물리적 성질을 이해하는데 이용된다. 이 연구에서는 캄보디아와 남아프리카산 지르콘에 대한 감마선 상호작용에 대한 비교연구를 수행하였다. 캄보디아와 남아프리카산의 지르콘 밀도는 각각 4.6716±0.0040g/cm3, 4.55.5±0.0018g/cm3이다.
○ 컴프톤 산란기법을 이용하여 223~662kev 범위의 감마선으로 보석 원석에 대한 질량감쇠계수와 유효원자번호를 측정하였다. 두 가지 지르콘의 질량감쇠계수는 감마선의 에너지가 증가됨에 따라 감소되었다. 두 가지 지르콘의 질량감쇠계수의 차는 광전자 상호작용의 차에 기인하며 400kev 이하 에너지의 감마선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지르콘의 유효원자번호는 감마선 에너지가 증가됨에 따라 감소되며 캄보디아와 남아프리카산 지르콘의 유효원자번호의 차를 이용하여 비파괴적 방법으로 두 산지의 지르콘을 식별할 수 있었다.
○ 태국은 캄보디아와 인접한 나라로 캄보디아산 보석의 일종인 지르콘의 원산지를 방사선을 이용한 감별법으로 식별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르콘(ZrSiO4)이 잘 알려진 보석은 아니며 우리나라에서 산출되지 않고 산지별로 지르콘을 식별하는 연구도 찾아볼 수 없으나 지르코늄합금(Zircalloy)은 핵연료 피복(cladding)관 재료로 사용한다. 지르코늄은 중성자 흡수단면적이 적고 고온강도가 높으며 내식성이 우수하여 핵연료 피복관으로는 유일한 재료이다. 한국원자력연료 주식회사에서 우리나라 원자력발전소용 핵연료를 전량 제조하며 여기에 사용되는 피복관도 자체적으로 생산한다.
- 저자
- P. Limkitjaroenporn, J. kaewkhao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4
- 권(호)
- 103()
- 잡지명
- Radiation Physics and Chemi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67~71
- 분석자
- 이*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