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장의 향미 기여성분의 탐색
- 전문가 제언
-
○ 한국 음식의 특징을 주식인 곡식, 맛과 영양을 공급하는 반찬, 식재의 저장과 기능적 가치를 창조한 발효 등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대표적인 발효식품인 장은 단백질 공급원이며, 음식 맛을 결정하는 핵심요소이다. 다양한 형태의 맛을 즐기는 한식 문화의 중심에 간장이 있다.
○ 간장이 요리에 따라 소스나 반찬 등 요리에는 양조간장, 국이나 찌개에는 국 요리용인 조선간장, 장조림이나 간장게장 등 달콤한 요리엔 진간장과 같은 혼합간장, 조림볶음용 맛간장, 저염간장 등 요리에 적합한 소스류로서, 범용성과 특수성을 가미한 기본 식재로서 발전하고 있다.
○ 간장을 식품공전에는 재래 한식간장, 개량 한식간장, 양조간장, 산분해간장, 효소분해간장, 혼합간장으로 분류하고, 총질소(TN) 0.8w/v%(한식간장 0.7) 이상, 타르색소(불검출), 대장균(혼합장; 음성), 소르빈산, 안식향산, 파라옥시안식향산 등 보존료 규격이 설정되어 있다. KS 규격은 양조간장과 혼합간장을 총질소 함량과 혼합비율에 따라 특급(TN 1.5% 이상), 고급(1.3% 이상), 표준(1.0% 이상)으로 분류한다.
○ 국내에서 대두발효식품의 향기성분에 대한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었고, 간장의 향미(향기와 감칠맛) 물질 규명을 위한 연구에서 양조간장의 주요 휘발 성분은 구운 감자 향의 3-(methylthio)-propanal (methional), 캐러멜 향의 5-ethyl-4-hydroxy-2-methyl-3-furanone (HEMF) 화합물로 밝혀졌다. 캐러멜 향의 maltol, methyl maltol, 5-(hydroxymethyl)-2- furanone, 2,3-dihydro-3,5-6-methyl-4H-pyran- 4-one 등도 동정되었다.
○ 본고에서 일본간장의 향미 성분을 스크리닝하여 aroma extract dilution analysis(AEDA) 및 taste dilution analysis (TDA) 기법으로 성분 18가지를 탐색하였고, 미량 저역치의 향미성분을 2차 재구축실험을 통하여 amadori 화합물의 감칠맛 기여도 검토 과정을 소개하였다.
○ 간장의 다양한 향미성분과 각 성분 간 상호작용을 평가함으로써 향신료나 허브를 이용하여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을 향미증강 간장으로 개발도 기대해 본다.
- 저자
- S. Kaneko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4
- 권(호)
- 40(1)
- 잡지명
- 醬油の硏究と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33~40
- 분석자
- 김*호
- 분석물
-